전체메뉴 검색
IT

네이버,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 개최...MZ세대 일상 공유 트렌드 반영

선재관 2024-06-25 09:35:56

10월까지 두 시즌 진행, 일상·스페셜 트랙으로 나눠 다양한 참여 유도

네이버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가 오는 10월까지 '2024 블로그 포토덤프 챌린지'를 진행한다. 이번 챌린지는 최근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포토덤프' 트렌드를 반영한 이벤트로, MZ세대의 일상 공유 문화를 블로그 플랫폼에 접목시키는 시도다.

'포토덤프'는 하나의 게시물에 일상과 취향이 담긴 여러 장의 사진을 첨부하고 자유롭게 코멘트를 다는 소셜 미디어 트렌드를 말한다. 완벽하게 꾸며진 모습보다는 자연스러운 일상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으로, 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챌린지는 두 개의 시즌과 두 개의 트랙으로 구성된다. 시즌1은 6월 24일부터 8월 18일까지, 시즌2는 9월 2일부터 10월 28일까지 진행된다. 트랙은 꾸밈없는 일상을 기록하는 '일상' 트랙과 패션, 반려동물, 요리, 여행, 맛집, 취미 등 특정 주제를 다루는 '스페셜' 트랙으로 나뉘며, 참가자들은 두 트랙에 모두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참가자는 챌린지 페이지에서 원하는 트랙을 선택하고, 챌린지 기간 동안 주 1회 이상 7장 이상의 사진과 설명을 포함한 게시글을 전체 공개 및 검색 허용으로 발행하면 된다. 참가자들은 챌린지 페이지의 스탬프판을 통해 자신의 참여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참여도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1회 참여만으로도 전 참가자에게 OGQ 스티커를 제공하며, 참여 기간이 길수록 추첨을 통해 더 많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8주차까지 시즌1을 완주한 참가자 중 일부에게는 일광전구 조명(일상 트랙)과 코닥 미니샷2(스페셜 트랙)를 증정한다. 특히 두 트랙을 모두 완주한 참가자 중 일부에게는 500만 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과 그랜드 하얏트 서울 숙박권을 제공하는 등 풍성한 경품을 마련했다.

네이버 블로그는 MZ세대를 겨냥한 챌린지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2년 진행된 '주간일기 챌린지'에는 총 103만 명이 참여해 1억 1,500만 건의 참여를 기록했으며, 2023년 '체크인 챌린지'는 54만 명이 참여해 230만 건의 글을 생산하는 기록을 세웠다. 특히 지난 2년간 진행된 블로그 챌린지 참여자 중 80% 이상이 1030세대로, 챌린지 이후에도 이들 사이에서 자신의 일상과 관심사, 장소 리뷰 등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이웃과 소통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Z세대 사이에서 완벽하게 꾸며진 모습보다 자연스러운 사진이나 우연히 찍힌 사진, 무보정 사진 등을 쏟아내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는 '포토덤프'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며 "이는 자신의 생각과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 서비스와 잘 어우러지는 트렌드로, 이번 챌린지를 통해 블로그 사용자가 다양한 사진 속 추억과 감정을 공유하고 꾸밈없는 모습으로 소통하는 새로운 사용성을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2024 포토덤프 챌린지'는 사진을 통한 소통에 익숙한 MZ세대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네이버 블로그의 '대세 소셜 미디어'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