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토스인슈어런스, 전 직원 AI 자율 활용...업무 혁신 가속화

방예준 기자 2025-11-18 09:01:14
사내 프로그램 '레벨업 챌린지' 통해 AI 활용·우수 사례 공유
법인보험대리점(GA) 토스인슈어런스가 전 직원의 자율적인 인공지능(AI) 활용 문화 정착을 위한 사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진은 관련 포스터 [사진=토스인슈어런스]
[이코노믹데일리] 법인보험대리점(GA) 토스인슈어런스가 전 직원의 자율적인 인공지능(AI) 활용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토스인슈어런스는 올해 하반기부터 '레벨업 챌린지'를 통해 실무에서 AI를 활용한 결과와 노하우를 공유한다. 직원들은 ChatGPT-5를 기본 업무 도구로 사용하며 생성형 AI·자동화 스크립트·데이터 정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경험을 쌓는다.

레벨업 챌린지 우수 사례로 선정된 직원은 △Google Sheets △Slack △Apps Scrip 등을 연동한 실시간 알림 시스템을 구축해 반복적인 데이터 입력·교육 관리 과정을 AI에게 맡겼다. 다른 우수 사례 직원은 매월 파트너사에 제공하는 보고서 업무에 생성형 AI를 도입해 데이터 정리·분석 요약 문장 등 초안 작성 업무를 자동화했다.

토스인슈어런스는 향후 전사적 AI 활용 역량을 강화해 축적된 경험, 실험을 바탕으로 보험 산업의 업무 방식 혁신을 추진할 계획이다.

토스인슈어런스 관계자는 "이제는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AI를 활용해 일하는 방식을 새롭게 탐색하고 있다"며 "직원들의 작은 문제 의식에서 출발한 시도가 변화을 이끌었고 이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