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 관련株 주목

김승현 기자 2020-05-22 10:46:03
태양광·풍력주 등 강세… 스마트 파밍 결합 태양광 사업 등 확대될 것

[사진=Pixabay 제공]

[데일리동방]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형 뉴딜 정책'에 ‘그린뉴딜’이 포함되면서 이번 정책의 핵심은 ‘디지털+친환경 노선’이 될 전망이다. 앞서 한국형 뉴딜 수혜주로 꼽혀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온라인화, 비대면(언택트·untact) 등 관련 주식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전날 "그린뉴딜은 우리가 가야 할 길임이 분명하다"며 "국제사회, 시민사회의 요구를 고려해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며 그린뉴딜 포함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그린 뉴딜의 일부 사업이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될 예정이며 사업의 구체적 내용은 정부 부처가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7일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국가 주도의 대규모 투자로 경기 활성화를 꾀하는 한국형 뉴딜 정책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시장은 한국형 뉴딜 가닥을 디지털, 사회간접자본(SOC) 등으로 잡고 온라인, 언택트 관련 종목에 집중했다. 이후 관련주들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4월 이후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그린뉴딜 관련 언급이 있는 시점을 기점으로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진=신한금융투자 제공]

이번 문 대통령의 그린뉴딜에 대한 언급 이후에도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들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날 OCI(9.20%), 한화솔루션(4.7%) 등 태양광 관련주와 풍력 관련주인 동국S&C(29.89%), 유니슨(20.74%) 등이 동반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의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과 더불어 그린뉴딜도 핵심 사업으로 편성되면서 21일 신재생에너지 기업들의 주가가 강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린뉴딜의 주요 정책으로 ▲재생에너지 확대 ▲스마트 그리드(지능형 전력망 시스템), 미터링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산업 설비 개선과 건물 리모델링 사업 진흥 등이 예상된다.

NH투자증권은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정책으로 스마트 파밍과 결합한 농경 태양광 사업 확대, 서남해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해상 풍력 시장 확대. 연료 전지 사업 확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제도 개편을 통한 태양광 사업 수익성 개선 등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다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그간 정부는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 수소경제 활성화 등 친환경 정책에 많은 관심을 보여왔다”면서 “이번 그린뉴딜도 정부 기존 노선에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국내 재생에너지 관련 기업으로는 △태양광- 한화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 에스에너지, 신성이엔지 △풍력- 씨에스윈드, 동국S&C, 유니슨, 씨에스베어링 △연료전지-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등이 꼽힌다.

앞서 하이투자증권은 한국형 뉴딜의 분야별 수혜주로 △솔루션 - 삼성에스디에스, 롯데정보통신 △인프라 - 에치에프알, 케이아이엔엑스 △보안 - 파이오링크 △결제 - NHN한국사이버결제, KG모빌리언스, 갤러시아컴즈 △ 신선식품 등 - 지어소프트 △젤네일 - 에코마케팅 △재택근무 - 알서포트 △원격진료 - 비트컴퓨터 △건강관리 - 서흥, 노바렉스 등을 제시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요국들의 신기술 채권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최유준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2년 전 미-중 무역전쟁으로 촉발된 기술 패권 경쟁이 더욱 확장될 것”이라며 “중국 정부는 IT 기반의 신(新)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했으며 미국, 유럽 등지에서도 5G망 구축 등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중국 양회에서 신 인프라 투자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한국 정부도 포스트 코로나 사회 주도권 선점을 위한 한국판 뉴딜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