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럼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사를 초청해 수학적 최적화 기반의 성공 사례와 최신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관련 기술의 저변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학적 최적화는 기업 운영 중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모든 대안을 탐색해 비용을 최소화하거나 이익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해법을 찾아내는 핵심 기술이다. 이는 이미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술 기업들이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AI가 데이터를 학습하고 실시간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이날 행사에서 LG CNS는 자사의 디지털 마케팅 최적화 플랫폼 'MOP(Marketing Optimization Platform)'를 주요 성공 사례로 제시했다. 2023년 5월 출시된 MOP는 수학적 최적화와 AI 기술을 접목해 온라인 판매자들의 포털 검색 광고 및 디스플레이 광고 운영 효율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소비자의 특정 상품 검색 빈도가 높은 시간대, 광고 클릭률이 높은 화면 내 위치, 경쟁사의 입찰 가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고객의 구매 전환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최적의 광고 전략을 자동으로 수립해준다. MOP는 출시 2년 만에 약 2000여 기업 고객을 확보하며 광고 기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했다.
LG CNS는 물류·운송, 제조·공정, 금융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100건 이상의 비즈니스 난제를 수학적 최적화로 해결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과거 LG CNS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왔다. 2012년에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출시하며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했고 2013년에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일체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SBP 어플라이언스를 선보였다. 2014년에는 그리스 아테네에서 e-티켓팅 사업을 수주하며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도 추진했다. 이러한 제품들은 LG CNS의 디지털 혁신 방향성과 기술 역량을 잘 보여준다.
이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LG CNS는 수학적 최적화 분야에서도 국내 최고 수준의 석·박사급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다. 또 지난해 국내 최초로 수학적 최적화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연세대학교와 채용 연계형 계약학과인 ‘지능형데이터·최적화’ 학과를 신설하는 등 미래 전문 인력 양성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신균 LG CNS 대표는 “수학적 최적화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고의 해답”이라며 “LG CNS의 수학적 최적화와 AI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 CNS는 앞으로도 수학적 최적화 기술을 AI 기반 디지털 혁신의 핵심 축으로 삼고 관련 연구 개발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 고객의 경영 효율성과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며 기업들의 핵심 디지털 전환 파트너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방침이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