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신화통신

[경제동향] 상승세 타는 中 제조업 글로벌 경쟁력...질적∙친환경 성장 두드러져

张泉,张端 2025-01-01 12:08:58
지난해 11월 18일 안후이(安徽)성 우후(蕪湖)시의 한 공장에서 자율주행 열차가 생산되고 있는 모습.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중국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최근 발표된 '2024 중국제조강국발전지수 보고서'(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제조 강국 발전 지수는 전반적으로 양호했다. 또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이 상승세를 타고 있으며 ▷품질 향상 및 효과 증대 ▷친환경 및 저탄소 발전 등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중국 제조업의 부가가치율(부가가치와 총생산의 비율), 노동생산율, 영업이익률이 동반 성장했다. 이는 중국 제조업이 규모의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방점을 전환해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한 '제조업 에너지 소비 기준 제조업 부가가치'와 '산업 고체 폐기물 종합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친환경 및 저탄소 발전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보고서는 제조업의 질적 발전과 효율 증대를 촉진함과 동시에 ▷전환 및 업그레이드 가속화 ▷혁신력 강화 ▷친환경 발전 가속화 ▷신질생산력 발전 촉진 ▷신형 산업화 추진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해당 보고서는 국가제조강국건설전략자문위원회와 중국공정원전략자문센터 등 기관이 공동 발표했다.

'제조강국발전지수'는 지난 2015년부터 매해 발표되며 중국 제조업의 전반적인 발전 수준을 객관적으로 가늠하는 중요 지수로 활용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