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사피온·어드밴텍, 고성능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개발 나선다

선재관 2024-02-16 10:33:41
사피온 SAPEON X330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의 자회사인 사피온이 엣지 인공지능(Edge AI)에 특화된 새로운 반도체를 개발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 어드밴텍 코리아와 협력한다.

엣지 AI는 서비스가 필요한 장치에서 직접 AI를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서비스와 개인 정보 보호 등이 가능해진다. 사피온과 어드밴텍은 이러한 엣지 AI 기술을 활용하여 고성능 AI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콤파스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이 운영하고 한국반도체연구조합이 주관하는 수요연계를 통한 시스템반도체시제품 제작지원사업으로서, 시스템반도체 분야 수요가 있는 기업과 기술을 가진 반도체 공급 기업을 매칭하고, 상용화를 위한 시제품 개발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한다.

사피온은 데이터 센터 이외에도 엣지 분야에서의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AI 반도체를 탑재한 엣지 서버 카드를 개발할 예정이며, 어드밴텍은 이 카드를 사용하여 엣지 서버를 개발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를 통해 사피온은 AI 반도체의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고성능 엣지 AI에 적용 가능한 NPU와 어드밴텍 엣지 서버를 함께 공급하여 고성능 엣지 AI 컴퓨팅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류수정 사피온 대표는 “사피온은 AI반도체를 탑재한 엣지 서버용 카드와 어드밴텍 엣지 서버를 함께 공급하여 고성능 엣지 AI 컴퓨팅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AI 기술 역량과 인프라를 확보하여 반도체 생태계를 강화함으로써, 향후 등장할 미래 디바이스에도 바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사례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정준교 어드밴텍케이알 대표는  “AI 대전환 시대를 맞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피온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어드밴텍은 엣지 AI 플렛폼 개발 선도기업으로 사피온과의 기술 개발 분야의 협력에 속도를 높여, 글로벌 최고 수준의 신뢰성 있는 엣지AI와 엣지 컴퓨팅 플렛폼을 제공하여 함께 시장 확대를 앞당길 것이다”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