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구글, 유튜브에 이용자별 고유 코드 '핸들' 기능 도입..."여러 위치 노출"

김종형 기자 2022-12-01 14:20:12

11월 30일 도입 확인...앞서 "11월 14일까지 선택 안 하면 자동 할당" 공지하기도

핸들, 기존 유튜브 채널 주소 대신 핸들 계정 접속 기능 등 부여..."채널 안내에 사용"

도입 첫날 기존 계정명 노출 안 되고 핸들명만 노출되는 등 혼란 나타나기도

구글이 지난 10월 27일 도입을 알린 채널 고유 코드 '핸들' 기능[사진=YouTube크리에이터 채널 영상 캡처]


 구글이 유튜브에 각 이용자 고유 코드인 '핸들' 기능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전날(11월 30일) 오후 유튜브에 핸들 기능을 도입했다. 

유튜브 핸들을 설정하려면 PC버전 유튜브 접속이 필요하다. 유튜브에 접속한 뒤 지메일 계정으로 로그인해 프로필 사진 부분을 누르면 '채널 맞춤 설정'이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메뉴에서 '기본 정보'에 들어가 계정명 아래 '핸들' 항목에서 @로 시작하는 핸들 이름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구글이 지난 11월 30일 도입한 것으로 알려진 '핸들' 설정 페이지 모습[사진=김종형 기자]


구글이 핸들 기능 도입을 알린 것은 지난 10월 27일로 당시 영상에선 "핸들은 사용자가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터 및 다른 이용자들을 쉽게 찾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라며 "핸들은 채널별로 고유하게 구별되는 값으로 유튜브 내 여러 위치에 노출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구글은 "11월 14일까지 핸들을 선택하지 않으면 유튜브에서 자동으로 핸들을 할당한다"고 안내하기도 했다.

구글에 따르면 핸들은 기존 유튜브 채널 주소 대신 핸들 계정으로 접속하는 등 기능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채널명이 @Economicdaily 라면 기존 주소 대신 youtube.com/@economicdaily 로 접속할 수 있는 식이다. 구글은 "각 채널은 하나의 핸들만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핸들을 통한 URL(주소)은 플랫폼 외부 사용자를 자신의 채널로 안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유튜브 핸들 기능이 도입된 지난 11월 30일 한 때 유튜브 한 영상에 달린 댓글들 모습[사진=김종형 기자]


한편 핸들이 처음 도입된 지난 11월 30일 한때에는 유튜브 댓글 등에서 기존과 달리 계정명은 없이 핸들만이 노출되는 등 혼란이 나타나기도 했다. 1일 오후 현재에는 기존과 같이 핸들명은 노출되지 않고 계정명만 노출된다. 각각의 핸들 명은 사용자 페이지로 들어가야 확인 가능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