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상현 KB손보 경력개발센터장 "고객 중심 원년…전 직원 마인드셋"

방예준 기자 2025-10-06 09:00:00
KB손보, 전사 교육 프로그램 가동...고객 중심 사고 내재화 추진 자체 개발 '고마워 프로그램'…계열사 전직원 확대 예정 교육 데이터 활용해 유관부서 연계·후속 프로그램 개발 예정
윤상현 KB손해보험 경력개발센터장 [사진=남궁진웅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올해는 KB손해보험의 고객 중심 경영 원년입니다. 직원들의 마인드 변화가 출발점이죠."
 
윤상현 KB손해보험 경력개발센터장은 지난달 19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전사적 고객 중심 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혁신을 강조했다.
 
KB손보는 올해부터 '고마워(고객 중심 마인드셋 워크숍)'라는 독특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조직 문화 개편에 나섰다.
 
'고마워'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난 체험형 방식이다. 자체 연수원이 아닌 한옥 시설에서 1박2일간 진행되는 이 교육은 식사·공간·추억이라는 세 가지 미션을 수행하며 고객 중심 사고를 자연스럽게 체득하도록 설계됐다.
 
윤 센터장은 "교육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참여 직원과 그들이 상대하는 고객"이라며 "내부 직원이 조직 특성과 수요를 가장 잘 알기에 외부 위탁 대신 자체 개발을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월 시작된 교육은 현재까지 전체 임직원의 50%가 수료했다. 내년 상반기까지 전 직원이 교육을 마칠 예정이며, 이후 KB손해사정·KB손보CNS·KB헬스케어 등 자회사로 확대된다.
 
KB손보 경력개발센터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조직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윤 센터장은 "KB손보도 고연령 직원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들의 생애와 경력개발 설계를 돕기 위해 1대1 맞춤형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주요 교육 분야는 △임직원 소통 강화 △조직 개발 △리더 역량 향상 등이다. 임직원 가족 캠프, 세계 여성의 날 기념 컨퍼런스 등으로 전국에 흩어진 직원들의 소통 기회를 마련하고, 부서장 대상 리더십 강화 교육으로 조직 역량을 높이고 있다.
 
KB손보는 고마워 프로그램의 성과를 바탕으로 후속 교육을 준비 중이다. 윤 센터장은 "1박2일이라는 짧은 기간으로는 실제 고객을 위한 행동 변화를 만들기에 한계가 있었다"며 "직무·계층별 특성을 반영한 실천 단계 교육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소비자 보호 강화 기조에도 발맞춘다. 윤 센터장은 "축적된 교육 데이터를 유관 부서와 연계해 소비자 보호 인사이트를 제공하겠다"며 "교육이 단순한 이벤트가 아닌 실질적인 고객 가치 창출로 이어지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