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데일리 증권 브리프] 삼성운용,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 순자산 1조 돌파 外

유명환 기자 2025-09-15 09:54:14
삼성자산운용은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과 'KODEX 미국AI전력핵심인프라'(상장지수펀드) ETF가 각각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사진=삼성자산운용]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자산운용은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과 'KODEX 미국AI전력핵심인프라'(상장지수펀드) ETF가 각각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각각 국내 주식형 커버드콜과 AI테마형 ETF 중 최초로 달성한 기록이며, 약 9개월과 14개월만에 순자산 1조 클럽에 진입했다.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코스피200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삼아, 주 단위 콜옵션 매도를 통해 연간 약 15% 수준의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추구한다. 여기에 코스피200 종목 투자를 통해 받을 수 있는 약 2% 수준 배당수익률을 더해 연 17% 수준의 분배금을 지급한다. 이를 12개월로 나눠 월평균 약 1.42%의 분배금을 지급하고 있다.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연초 이후 개인 누적 순매수도 700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전체 커버드콜 ETF(46종) 중 1위를 전체 ETF 중에는 4위를 차지하는 기록이다. △ 연 15% 옵션 프리미엄 수익과 연 2%의 배당인 안정적인 월분배 △국내 옵션 프리미엄 수익 100% 비과세(단, 배당 수익만 과세) △ 탄력적인 커버드콜 비중 조절로 상승장 참여 개선 등의 장점이 개인 매수세를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이대환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KODEX 200타겟위클리커버드콜은 횡보장에서는 높은 분배율을, 최근과 같은 상승장에서는 상승 참여를 통해 투자자들이 어떤 시장 상황에서도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토요일에도 미국주식 배당금을 지급한다.[사진=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증권, 토요일에도 美 주식 배당금 지급한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업계 최초로 토요일에도 미국주식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부터 시행한 '공휴일 배당금 지급'에 이어 투자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그간 미국 현지시각으로 금요일(한국시각 토요일)에 발생한 배당금은 차주 월요일에 일괄 지급돼 자금 회전이 지연됐지만, 이제는 주말에도 곧바로 자금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기술적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주중 공휴일은 시스템상 평일처럼 설정해 처리할 수 있지만, 토요일은 결제망이 멈추는 주말로 분류되기 때문에 배당금 지급을 위한 별도의 인프라를 처음부터 새로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이번 서비스 시행을 기념해 오는 24일부터 배당주 투자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배당주에 투자하는 사용자에게는 거래 수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해 배당주 투자자의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카카오페이앱 증권탭 내 '더보기' 메뉴의 '이벤트 모아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증권 관계자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공휴일 배당금 지급을 시행한 데 이어 토요일까지 확대 적용한 것은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최우선에 둔 결과"라며 "주말에도 멈추지 않는 투자 경험을 제대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