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삼성자산운용, 전 세계 최초 조건부 커버드콜 ETF 12일 상장

정세은 인턴기자 2025-08-11 15:24:44
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 ETF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12일 상장한다. [사진=삼성자산운용]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12일 상장한다고 11일 밝혔다.

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은 미국 대표지수 S&P500을 추종하면서 변동성이 확대될 때만 데일리 커버드콜 전략을 수행해 옵션프리미엄을 받는 ETF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S&P500 지수를 100% 추종하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특정 조건에서만 데일리 콜옵션 매도를 전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변동성 확대 장세를 판단하는 기준은 '공포지수'로 불리는 변동성지수(VIX)다. VIX가 직전 20일 평균치를 상회하면서 동시에 VIX 선물 시장에 백워데이션(단기 변동성이 장기보다 높은 상태)이 발생할 경우 콜옵션 매도 비중을 늘린다. 변동성 확대 신호가 없을 경우 콜옵션 매도 비중은 0%다. 

해당 ETF는 월배당형으로 S&P500 편입 종목에서 발생하는 주식 배당과 매 분기 수취한 옵션프리미엄을 통해 달성한 지수대비 초과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월배당을 지급될 예정이며, 퇴직연금(DC·IRP) 70%, 개인연금 100%까지 투자할 수 있다.

송아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미국 증시는 최근 정책적, 지정학적 리스크 등 변동성 확대 요소가 남아있다"며 "잠재돼 있는 변동성까지 기회로 삼는 KODEX 미국S&P500변동성확대시커버드콜로 스마트하게 장기투자하기를 추천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세계 최초로 변동성을 기회로 삼는 조건부 커버드콜 ETF를 선보인 것처럼 앞으로도 투자자의 스마트한 장기투자를 위해 다양한 상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