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금융

한화생명, ESG 시상식 '투명경영 부문' 수상

방예준 기자 2025-12-15 06:08:00

이사회 독립성 강화·내부통제 시스템 고도화

윤리경영 교육 강화로 부정행위 예방에 총력

서울 영등포구 한화생명 본사 전경 [사진=한화생명]
[이코노믹데일리] 한화생명이 ESG 시상식에서 투명경영 부문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다.
 
한화생명은 지배구조 개선과 윤리경영 체계 강화를 통해 경영 투명성을 높여 왔다. 이사회 독립성 강화와 사외이사 전문성 확보 등 선진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내부통제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국내 보험업계에서 지배구조 모범 사례로 평가받으며 투명경영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금융당국의 지배구조 평가에서도 최상위 등급을 획득하며 투명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사회 내 사외이사 비중을 과반 이상으로 유지하고 각 분야 전문가를 사외이사로 선임해 경영 감독 기능을 강화했다. 이사회 산하에 감사위원회와 리스크관리위원회 및 보수위원회 등 전문위원회를 설치해 경영 전반에 대한 견제와 균형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외이사 후보 추천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이사회 운영 내역을 적극 공개하고 있다. 이사회 다양성 확보를 위해 여성 사외이사 선임도 확대하고 있다.
 
주주와 고객 등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ESG 정보 공시를 강화하며 투명한 경영 문화를 정착시켜 왔다. 분기별 경영 실적 발표와 함께 ESG 경영 성과를 공개하고 이해관계자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환경과 사회 및 지배구조 분야의 성과를 투명하게 공시하고 있다. 주주총회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고 배당 정책을 사전 공개하는 등 주주권 보호에도 힘쓰고 있다.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임직원 교육을 강화하고 내부 신고 시스템을 개선해 부정행위 예방에 힘쓰고 있다. 전 임직원 대상 윤리경영 교육을 의무화하고 준법감시 프로그램을 고도화했다. 내부 제보 채널을 다양화하고 제보자 보호를 강화해 조직 내 불법·비윤리 행위를 조기에 발견하고 시정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협력업체와의 공정거래 준수 여부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금융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해 고객 권익 보호에도 앞장선다. 금융소비자보호 전담 조직을 확대하고 민원 처리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보험상품 판매 과정에서 완전판매를 철저히 이행하고 고객 불만 사항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고령자와 장애인 등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을 통해 고객 신뢰를 더욱 높이겠다"며 "지배구조 선진화와 윤리경영 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다져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