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신화통신

[차이나 트렌드] 오전 드론설계, 오후 시험비행...'디지털화'로 진화 중인 中 푸젠성 인큐베이터

秦宏 2025-10-28 17:11:10

(중국 푸저우=신화통신) 푸젠(福建)성이 첨단 과학기술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푸젠성 푸저우(福州)하이테크산업개발구에 위치한 푸젠 푸다(福大)베이더우(北斗)통신테크회사. 이곳 전시실에는 ▷안테나 제품 ▷칩 모듈 ▷통신 단말기 ▷사물인터넷(IoT) 단말기 등 베이더우(北斗) 위성항법시스템(BDS)의 핵심 부품 및 단말기 장비가 즐비해 있다. 대학생들이 설립한 이 회사는 BDS의 혁신 응용에 힘입어 꾸준한 자체 혁신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자사의 응용 혁신 제품은 위치 추적, 속도 측정, 표준 시간 측정, 단문 통신 등 기능 모듈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대역폭 알고리즘-핵심 부품-단말기 제품-시스템 솔루션' 전체 산업사슬을 커버하고 있죠." 양화웨이(楊華煒) 푸다베이더우 책임자는 해당 제품이 이미 20여 개 성(省)급 지역의 전력·어업·기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응용되고 있다고 짚었다.

푸다(福大)베이더우(北斗)통신테크에 전시된 응용 제품. (사진/신화통신)

최근 수년간 푸젠성에는 이 같은 혁신 기업 및 제품들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정보기술 응용 혁신 산업 분야의 유명 기업 중 하나로 통하는 싱왕루이제(星網銳捷·Star-net)통신회사는 최근 싱차오(星巢) 지능형 컴퓨팅 관리 플랫폼을 출시했다. 회사는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컴퓨팅 파워 분배,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등 기능을 통합한 제품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업들이 자원을 합리적인 방식으로 충분히 활용해 디지털화 개조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으로 여분의 컴퓨팅 파워를 '상품'으로 중소기업에 임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장링타오(張凌濤) 싱왕루이제 싱차오 지능형 컴퓨팅 관리 플랫폼 프로젝트 책임자의 설명이다.

이처럼 수년 동안 푸젠성은 AI, 저고도 경제, 바이오 의약 등 전략적 신흥 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며 공업 현대화를 추진해왔다. 더불어 성(省)급 전담팀을 꾸리고 특별 지원 정책을 발표하는 한편, 산업 단지·인큐베이터 등을 구축했다.

현지는 제조·의료·교통·교육·도시관리 등 1·2·3차 산업을 아우르는 10여 개 분야의 성(省)급 AI 대표 응용 시나리오 116개를 공개했다. 그중 6개 사례는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선정한 'AI 기반 신형 공업화 강화 대표 응용 사례'에 포함됐다.

전시된 싱차오(星巢) 지능형 컴퓨팅 관리 플랫폼 제품. (사진/신화통신)

푸젠성 룽옌(龍岩)시의 경우 신에너지 및 신소재, 기계 제조 등 산업 기반을 탄탄하게 갖추고 있다. 수년간 현지는 AI를 기반으로 쯔진산(紫金山) 구리-금 광산에 신에너지 자율주행 광산 트럭, 스마트 클라우드 제어 플랫폼, 협동 작업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노천 광산 자율주행 운송 기술 체계를 구축해왔다. 현지의 기존 산업사슬을 효과적으로 확장했다는 평가다.

푸저우 드론(시스템)인큐베이터 내부에서는 저고도 경제 산업의 혁신, 연구개발(R&D), 설계, 제조, 응용 과정을 한눈에 엿볼 수 있다. 인큐베이터는 공동 창업 공간, 공유 플랫폼 등을 통합하고 있으며 기타 산업단지 및 실험실과 협력해 스마트 산업단지를 공동으로 조성하고 있다.

"산업사슬 협력 덕분에 '오전 도면 설계, 오후 옥상 시험 비행'이 이곳에서 현실이 됐습니다. 응용 시나리오 확대에 편리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거죠." 입주 기업인 촨웨(穿越)의료테크의 왕징취안(王景泉) 책임자는 푸저우가 비교적 완비된 스마트 의료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면서 자사가 '드론+혈액 물류' 등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마련해 줬다고 설명했다.

이뿐 아니라 푸젠성은 'AI+' 행동 등 국가 정책을 바탕으로 '산업·혁신·자금·인재' 4대 사슬의 융합을 심화해 164개 현(縣) 지역의 중점 산업사슬 건설에도 힘을 실어주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