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산업

HD현대, 인도 최대 코친조선소와 맞손…한국 조선 영향력 강화 나선다

김지영 기자 2025-07-06 15:10:10

코친조선소와 설계·구매지원, 인적 역량 강화 등 협력

인도·해외 시장 선박 수주 기회 함께 모색도

인도 코친조선소 전경 [사진=HD현대]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가 인도 최대 국영 조선소와 인도·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 강화에 나선다.

6일 HD현대에 따르면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인도 최대 국영 조선소인 코친조선소(CSL)와 조선 분야 장기 협력을 위한 포괄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코친조선소는 인도 남부 케랄라주에 위치한 인도 최대 규모의 조선소로 인도 정부가 67.91%의 지분을 보유 중이다.

상선부터 항공모함 등 다양한 선종의 설계·건조·수리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5년간 소형 상선 60척, 함정 10척 등 총 70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코친조선소 설계·구매 지원과 생산성 향상 및 글로벌 수준의 품질 확보를 위한 기술 협력, 인적 역량 강화 및 교육 훈련 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특히 양사는 향후 인도 및 해외 시장에서의 선박 수주 기회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도의 조선산업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켄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2022년 9000만 달러 규모였던 인도 선박 건조 및 수리 시장은 지난해 기준 11억2000만 달러로 12배 이상 성장했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협력을 통해 인도의 해양산업 국가 비전 실현을 앞당기는 전환점이 되길 바란다"며 "HD현대의 축적된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코친조선소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면서 국내 기자재 업체와의 동반성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