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가 가정의 달을 맞아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특정 메시지에 반응하는 새로운 '리액션' 기능을 6일 공개했다. 이 기능은 이용자들이 주고받는 축하, 감사 등의 표현에 실시간으로 시각 효과를 더해 소통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새 기능은 대화 중 '생일 축하해'나 '부모님 감사해요'와 같은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를 감지하면 채팅방 배경에 폭죽이나 꽃잎이 흩날리는 등의 효과를 자동으로 표시한다. 이용자가 해당 키워드가 담긴 메시지를 입력할 경우 '채팅방에 폭죽쏘기' 또는 '채팅방에 꽃뿌리기'와 같은 배너가 나타난다. 이 배너를 누르면 채팅방 전체에 시각적인 효과가 연출된다. 어버이날 관련 감사 메시지에 대한 효과는 8일까지 한시적으로 제공되며 생일 축하 메시지에 대한 반응은 앞으로 계속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번 기능은 대화 흐름을 끊지 않고 감정을 표현하고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배너 클릭 시 나타나는 효과와 함께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로 바로 연결되는 옵션도 제공된다. 이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미니 웹뷰 방식으로 구현되어 별도의 앱 이동 없이 채팅방 내에서 간편하게 선물을 선택하고 전달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별도 설정 없이 모든 카카오톡 이용자가 1:1 대화, 그룹 채팅, 팀 채팅방 등에서 활용 가능하다.
카카오는 이전에도 '첫눈', '추석' 등 특정 시기에 맞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채팅방에 특별한 배경 효과를 보여주는 시즌성 이벤트를 진행해왔다. 이번 리액션 기능은 이러한 시도들을 일상적인 감정 표현으로 확장한 것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기능 출시에 대해 "앞으로도 메시지로 표현되는 다양한 감정과 맥락을 연결해 더욱 따뜻하고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밝히며 지속적인 기능 개선 의지를 내비쳤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