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신화통신

[경제동향] 中 국가데이터국 "고품질 데이터∙AI로 시너지효과 만들 것"

张晓洁,严赋憬,陈浩明 2025-03-25 16:28:55
지난달 21일 '2025 글로벌 개발자 콘퍼런스(GDC)'를 찾은 관람객이 현장에서 로봇 강아지를 카메라에 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류례훙(劉烈宏) 중국 국가데이터국 국장이 24일 '2025 중국발전고위급포럼' 연차총회에서 고품질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결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은 데이터, 알고리즘, 컴퓨팅파워 등 기반의 AI 기술 성과가 류 국장의 발언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류 국장은 고품질 데이터로 AI 발전을 더욱 촉진하기 위한 네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첫째, 기초 제도 공급 지속이다. 류 국장은 데이터 재산권 제도와 전국 단일화 데이터 시장 육성 문건을 제정해 배포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데이터 거버넌스 및 데이터 안보 등 제도를 완비해 AI가 안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둘째, 고품질 데이터 공급 지속이다. AI 활용 범위에 따라 고품질 데이터 모음과 보급 범위가 정해진다. 류 국장은 공공데이터 자원과 관련해 등록 관리 강화와 라이선스 사용 규범화를 예고했다. 또한 라이선스 사용 가격 체계를 잡아 고품질 데이터 모음집 구축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셋째, 지속적인 디지털 인프라 구축이다. 생성형 AI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컴퓨팅 파워와 데이터 유통∙활용이 더욱 중요해졌다. 류 국장은 ▷전국 단일화 컴퓨팅파워망 구축 ▷컴퓨팅파워 전력 지원 강화 ▷컴퓨팅파워 시설 단일화∙집약화∙녹색화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가 데이터 인프라 건설을 가속화해 지역 및 산업 데이터 인프라의 상호 연결을 촉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넷째, 데이터 분야의 국제적 협력 강화다. 국가데이터국은 높은 수준의 개방을 통한 중국 국내외 디지털 기업 지원을 예고했다. 류 국장은 "AI 보안 거버넌스에 적극 동참하고 국제적 협력 및 대화를 강화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거버넌스 체계 완비를 위한 새로운 동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