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생활경제

삼성바이오로직스-리가켐, 글로벌 ADC 시장 공략

안서희 기자 2025-01-09 10:16:03

ADV사업 협력 MOU 체결…인천 송도 ADC 전용 시설에서 프로젝트 본격화

삼성바이오로직스 4공장 전경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이코노믹데일리]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와 ADC(항체약물접합체)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올해 3건 이상의 ADC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세계적 수준의 CDMO(의약품 위탁개발생산) 역량과 ADC 기술을 보유한 양사가 협력해 빠르게 성장 중인 글로벌 ADC 시장을 공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리가켐바이오는 지난해 2월 CDO(의약품 위탁개발) 계약과 6월 물질이전계약(MTA)을 체결하며 ADC 치료제 개발 협력을 시작한 바 있다.

존 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리가켐바이오와의 협업을 통해 고품질 ADC 의약품을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글로벌 ADC 신약 개발을 선도하겠다"며 "양사의 협력이 대한민국의 ADC 기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주 리가켐바이오 대표는 "2025년부터 본격적인 기술료 수익이 기대된다"며 "이를 기반으로 공격적인 R&D 투자를 통해 5년 내 15개 이상의 임상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글로벌 ADC 선두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완공한 인천 송도의 ADC 의약품 전용 생산시설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시설은 4층 구조로 500 리터(ℓ) 접합 반응기 및 정제 라인을 갖췄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