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금융

​'실적부진' 빈대인 부산은행장·황윤철 경남은행장 결국 용퇴

신병근 기자 2021-03-09 17:43:54

부산은행장 후보 안감찬ㆍ명형국…경남은행장 최홍영ㆍ김영문

부산 소재 BNK금융그룹 본사 전경. [사진=BNK금융 제공/자료사진]

[데일리동방] 연임 기로에 섰던 빈대인 부산은행장과 황윤철 경남은행장이 결국 차기 행장 최종 후보군에서 탈락했다. 두 행장 모두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실적 부진의 책임을 지고 자진 용퇴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져 BNK금융그룹의 핵심 계열사의 최고경영자(CEO) 교체가 불가피해졌다.

두 은행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9일 최종 후보군(숏리스트) 선정을 위한 심사 작업을 마친 결과, 부산은행장 후보로는 안감찬 부행장과 명형국 BNK금융지주 부사장이 올랐다. 경남은행장 후보군은 최홍영 부행장과 김영문 지주 부사장으로 압축됐다.

빈 행장과 황 행장은 당연직으로 차기 행장 후보군에는 포함됐으나 이날 추린 숏리스트에는 오르지 못했다. 임추위는 후보자를 대상으로 오는 16일 최종 면접을 진행한 뒤 최종 후보자를 이사회에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25일 열릴 은행 주주총회에서 최종 승인 절차를 밟는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업계는 김지완 BNK금융 회장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조직의 안정 보다 혁신에 무게를 두고 주력 계열사 CEO 교체를 구상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두 은행 내부도 술렁이는 분위기다. 김 회장 임기가 아직 여유가 있는 시점에서 두 행장의 갑작스런 인사 조치에 당황스럽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부산은행 임추위는 "차기 행장은 코로나19 위기와 디지털 혁신 등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조직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끌어야 한다"며 "(숏리스트 선정에서) 이런 취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