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금융

​"윤종원 사퇴" 기업銀 노조… 민주당 낙선운동 엄포

신병근 기자 2020-01-08 13:49:48

"낙하산 반대" 주장… 청와대·여당에 최후통첩

"민주당-금융노조 정책협약 스스로 파기한 셈"

오늘 윤 행장은 숨고르기… 임시 집무실로 출근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임명을 반대하는 기업은행 노조가 청와대와 민주당을 향해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일 윤종원 신임 행장의 출근 저지에 나선 노조원들의 모습. [사진=기업은행 노조 제공]

[데일리동방] 기업은행 노동조합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임명에 대해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면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인사권자인 대통령과 여당이 낙하산 인사를 근절하겠다는 노조와의 기존 협약을 스스로 파기했다는 지적이다.

8일 기업은행 노조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과 연대해 청와대와 민주당을 대상으로 '4월 총선 낙선운동'까지 불사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날은 윤 행장의 공식업무 4일차로, 기업은행 노조와 금융노조는 민주당 측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노조는 전날 성명서를 통해 윤 행장이 사퇴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에 대한 모든 지지를 철회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처럼 강경론을 펼치는 주된 이유는 지난 2017년 4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와 금융노조 간 맺은 정책협약 때문이다.

협약서에는 금융산업 구조 선진화를 위한 첫 번째 조항으로 '낙하산 인사를 근절하고 전문성을 가진 인사가 임명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보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당시 윤호중 민주당 국민주권중앙선거대책위원회 공동정책본부장과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바 있다. 최근 10년간 내부 출신 행장을 배출하며 대내외적 성장을 이끌었지만, 민주당이 윤 행장 임명을 도와 정책협약을 파기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특히 청와대를 정조준하고 있다. 청와대의 윤 행장의 임명에 대해 노조는 "국정 철학을 잘 이해하는 분이란 설명은 낙하산의 동어반복이고 관치와 같은 말"이라며 "금융노조를 등질 생각인가"라고 비판했다.

또 중소기업은행법상 기업은행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돼 있지만, 사실상 청와대에서 일찌감치 내정하고 명목상 금융위원장 제청의 수순을 밟고 있다는 지적이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이미 윤종원 전 경제수석을 점찍어 뒀던 셈"이라며 "청와대의 찍어누르기식 인사 형태는 공공연한 사실이기 때문에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탓하기 보다 근본적으로 청와대와 민주당에 책임을 묻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금융노조는 지난해 11월부터 새행장선임비상대책위를 발족해 낙하산 인사를 반대하는 공식 입장을 금융위 등에 전달했고,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했지만 이조차 완전히 무시됐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인사와 관련한 문제는 윤 행장과 풀 사안이 아니다"며 "청와대와 여당이 대화에 나서야 할 차례인데 이마저도 일말의 설명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종원 행장의 자진 사퇴까지 철야 천막농성과 출근 저지 투쟁은 계속 벌이겠다"며 "(노조가) 윤종원 행장과의 대화를 거부한다기 보다 대화할 필요 조차 없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날 노조측의 저지로 출근이 무산된 윤종원 행장은 이날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내 마련된 임시 집무실로 출근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