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연구원, 제65회 산학세미나 개최

방예준 기자 2026-01-25 18:06:05
AI 리스크 관리·모집시장 과제 논의
보험연구원은 보험회사의 인공지능(AI) 리스크 관리와 보험 모집시장 주요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22일 '제65회 산학세미나 겸 2026년 보험산업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보험연구원]
[이코노믹데일리] 보험연구원은 보험회사의 인공지능(AI) 리스크 관리와 보험 모집시장 주요 이슈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22일 '제65회 산학세미나 겸 2026년 보험산업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산학세미나는 보험연구원 산학보험연구센터 주관으로 열렸으며 보험학자와 업계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해 올해 보험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정책 과제와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주제 발표에서는 손재희 보험연구원 실장이 '보험회사의 AI 리스크 관리'를 주제로 발표했다. 발표에서는 AI 활용 범위 확대와 함께 규제 및 소비자 보호가 강화되는 환경 속에서 AI를 통제·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체계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리스크 식별과 평가를 위한 기초 준비와 함께, AI 활용에 대한 장기 전략이 반영된 거버넌스 체계 구축의 필요성도 제시됐다.

이어 김동겸 보험연구원 실장은 '모집시장 주요 이슈와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며 대면 채널 약화와 법인보험대리점(GA) 중심의 구조적 전환 속에서 수수료 공시와 분급제 도입 등 모집질서 전반의 규제 개편이 단계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보험회사와 정책당국이 채널 전략 재편과 내부통제 강화, 소비자 보호 중심의 중장기 대응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 논의됐다.

보험연구원은 지난 2019년부터 산학세미나를 통해 업계의 실무 지식과 학계의 이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있다. 

보험연구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학계와 업계 간 교류를 확대해 네트워크를 강화함으로써 보험산업과 보험학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