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BC카드, 시흥시정연구원과 데이터 기반 공공정책 연구 업무협약 체결

방예준 기자 2026-01-23 15:30:41
민간 결제 데이터 활용해 예측·처방형 정책 연구 추진
BC카드가 22일 서울 중구 BC카드 본사에서 시흥시정연구원과 데이터 기반 공공정책 연구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BC카드]
[이코노믹데일리] BC카드가 시흥시정연구원과 데이터 기반 공공정책 연구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BC카드 사옥에서 열렸으며 오성수 BC카드 상무, 이소춘 시흥시정연구원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BC카드·시흥정책연구원은 BC카드가 보유한 민간 결제·소비 데이터와 시흥시정연구원의 공공 데이터를 결합해 정책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연구 모델을 구축하는 데 협력하기로 했다. 기존 설명 중심의 정책 연구에서 벗어나 정책 대안 간 비교·분석과 최적안 제시가 가능한 예측·처방형 연구로 전환하는 것이 목표다.

BC카드는 시흥시의 문화관광·도시계획·산업정책·환경 등 주요 정책 분야와 연관된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지역 소비 구조와 산업 특성을 진단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공공 데이터와 연계해 정책 개선 방향도 도출할 방침이다.

BC카드 관계자는 "민간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공공기관의 정책 수립 과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AI금융빅데이터플랫폼 등을 활용해 공공정책 연구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