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카카오, 전문 크리에이터와 실시간 소통 '옾챗상담소' 운영… "법률부터 우주과학까지"

선재관 기자 2025-12-04 16:51:39
"법률·재테크 궁금증, 톡으로 푸세요"…'옾챗상담소' 캠페인 진행
카카오가 이용자들이 평소 관심있는 분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전문 크리에이터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옾챗상담소'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사진=카카오]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가 이용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던 전문 분야의 지식을 크리에이터와 실시간으로 나누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카카오는 4일 관심사 기반의 채팅 서비스인 ‘오픈채팅 커뮤니티’를 활용해 분야별 전문 크리에이터와 이용자가 대화하는 ‘옾챗상담소’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옾챗상담소’는 12월 한 달간 총 4회에 걸쳐 운영된다. 이용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법률 △건강 △재테크 △우주과학 등 4개 분야를 선정해 각 분야의 전문 크리에이터가 오픈채팅방에서 이용자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방식이다.

모든 라이브 채팅은 회차별로 오후 7시에 시작된다. 참여를 원하는 이용자는 카카오 공식 인스타그램이나 캠페인 페이지에 공지된 링크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입장할 수 있다. 딱딱한 정보 전달을 넘어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용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커뮤니티형 이벤트로 기획됐다.

참여의 재미를 높이기 위한 이색 이벤트도 마련됐다. 크리에이터는 라이브 채팅 중 가장 활발하게 댓글을 달거나 인상 깊은 질문을 남긴 참여자 1명을 직접 선정해 특별한 선물을 증정한다. 선물은 각 주제의 특성을 살려 위트 있게 구성됐다. 법률 편에서는 ‘액막이 명태 방향제’, 건강 편은 ‘혼합 12곡’, 재테크 편은 ‘슈퍼 골드 머니건’, 우주과학 편은 ‘달 LED 무드등’이 증정될 예정이다.

카카오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최근 개편된 ‘오픈채팅 커뮤니티’의 기능을 적극 알린다는 방침이다. 오픈채팅 커뮤니티는 개별 채팅방에 일일이 입장하지 않아도 피드(Feed) 형태로 실시간 인기 대화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무한 스크롤 방식을 적용해 화제가 되는 주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주제별 댓글 기능을 통해 대화의 흐름을 끊지 않고도 특정 이슈에 대해 깊이 있는 소통이 가능하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번 '옾챗상담소'는 이용자들이 평소 관심 있던 전문 분야에 대해 부담 없이 지식을 얻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했다"며 “앞으로 이용자들이 관심 있는 정보를 카카오톡 안에서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오픈채팅 커뮤니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