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 AX, AI가 공장 돌린다…제조업 디지털 전환 '해결사'로

선재관 기자 2025-09-25 08:35:13
공장 운영비 30% '싹둑'…AI 마법의 정체는 제조업 겨냥 AI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전면 확대
SK AX,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전면 확대

[이코노믹데일리] SK그룹의 AI 전환 전문기업 SK AX가 25일 글로벌 제조기업을 겨냥한 인공지능(AI) 기반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MSP)를 전면 확대한다고 밝혔다. 단순한 인프라 구축을 넘어 생산성, 품질, 비용을 동시에 개선하는 AI 중심 운영 모델을 통해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서비스의 핵심은 SK의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MCMP’를 중심으로 AI 기반 운영 체계를 제공하는 것이다. 비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화하는 ‘AI 핀옵스(FinOps)’, 문제를 스스로 감지해 자동 복구하는 ‘AI 옵스(Ops)’,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 ‘AI 에이전트’가 삼각편대를 이뤄 24시간 내내 공장의 디지털 인프라를 관리한다.

SK AX는 이미 해외 유수의 제조 현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 미국 반도체 장비 제조기업과 글로벌 물류·운송 기업은 이 시스템을 도입해 인프라 구축 기간을 단축하고 운영 비용을 약 30%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또한 글로벌 첨단 소재 제조기업은 생산관리시스템(MES)과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핵심 시스템 전체를 SK AX의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는 복잡한 공정과 막대한 데이터, 레거시 시스템 등으로 인해 클라우드 전환에 어려움을 겪던 전통 제조업계에 AI가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다.

신장수 SK AX 부문장은 “제조업은 복잡하고 정밀한 운영이 요구되는 만큼 AI와 클라우드를 결합한 디지털 운영 체계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