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통신

[이슈] 中 시진핑, 베트남대사관 찾아 응우옌 푸 쫑 서기장 조문

申宏,杨依军 2024-07-21 11:36:10
시진핑(習近平)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주석이 20일 오후 주중 베트남 대사관을 방문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의 별세에 애도를 표했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20일 오후(현지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 국가주석이 주중 베트남 대사관을 방문해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의 별세에 애도를 표했다.

시 총서기는 10여 년간 응우옌 푸 쫑 동지와 긴밀한 왕래를 유지하며 깊은 동지애를 맺어 왔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전했다. 지난해 우리가 전략적 의미를 갖는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 구축을 공동 선언한 것은 이정표적인 의미가 있다. 응우옌 푸 쫑 동지의 별세로 중국·베트남 관계의 추진자이자 사회주의 사업의 동행자를 잃어 매우 비통하다. 우리는 응우옌 푸 쫑 동지가 양당·양국 관계와 세계 사회주의 운동 사업에 기여한 뛰어난 공헌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

중국 당과 정부는 베트남 공산당이 베트남 국민을 단결시키고 이끌어 자국 국정에 맞는 사회주의의 탄탄대로를 걷는 것을 확고히 지지한다. 베트남 공산당의 강한 지도 아래 베트남 국민이 슬픔을 힘으로 바꾸어 혁신·개방과 사회주의 건설 사업에서 새롭고 더 큰 성과를 끊임없이 거둘 것이라 믿는다. 중국·베트남 양측이 계속해서 함께 노력하며 중국·베트남 운명공동체 건설을 깊이 있고 내실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팜 싱 무이 주중 베트남 대사는 시 총서기의 조문과 베트남 공산당에 대한 중공중앙이 가장 빠른 시간에 보낸 조전이 중국 당과 정부가 베트남·중국 양당 및 양국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쫑 동지에 대한 시 총서기의 특별한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라며 베트남 측은 이에 깊은 감동을 받았으며 깊은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쫑 동지가 생전에 중국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베트남·중국의 우의 발전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큰 공헌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베트남 측은 쫑 동지의 유지를 이어받아 양당·양국 최고 지도자들이 도달한 중요 합의를 이행하며 중국과의 우호 협력 발전을 베트남 대외 정책의 전략적 선택이자 최우선 순위로 삼아 전략적 의미를 갖는 베트남·중국 운명공동체 건설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