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ve

위버스, 글로벌 음악 시장 공략 본격화…해외 팝스타 라인업 강화

선재관 2024-04-16 10:34:37
비비, 위버스 입점으로 글로벌 팬덤 확장 10CM, 위버스 입점으로 폭넓은 음악성 선보일 예정 김우진, 위버스 입점으로 솔로 아티스트 활동 본격화 코난 그레이, 위버스 라이브 통해 팬들과 소통
밤양갱의 비비, 엘리멘탈 OST 부른 라우브까지… 톱스타들 위버스행 급물살

[이코노믹데일리] K-팝 팬덤 플랫폼 위버스가 해외 팝스타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위버스에는 밤양갱 열풍을 일으킨 가수 비비(BIBI), 인디계 대통령 10CM, 솔로 아티스트 김우진 등 한국의 인기 아티스트들이 입점했다. 특히 비비는 18일 위버스 공식 커뮤니티를 오픈하며 글로벌 팬덤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2월 왈츠풍 리듬과 중독성 있는 노랫말의 '밤양갱' 발매 이후 각종 음원 차트 상위권을 휩쓸며 신드롬급 인기를 이어가는 비비는 위버스를 통해 글로벌 팬덤을 확장할 계획이다. 가수뿐 아니라 배우로서도 대체불가한 매력을 뽐내며 팬층을 늘려가는 비비는 위버스 커뮤니티를 통해 팬들과 다양한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통하며 팬덤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디계의 대통령이자 페스티벌 강자로 꼽히는 10CM은 위버스 입점을 통해 폭넓은 음악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2010년 어쿠스틱 장르의 ‘아메리카노’를 통해 단숨에 인디 뮤지션에서 대중 음악 스타로 거듭나 음원차트 단골 손님으로 자리잡았던 10CM은 최근 아이돌 그룹과의 협업, 드라마와 영화 OST 발매, 공연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위버스 입점을 통해 10CM은 새로운 음악, 공연, 콘텐츠 등을 선보이며 팬들과 소통할 것으로 기대된다. 

솔로 아티스트 김우진은 위버스 입점을 통해 솔로 아티스트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지난 2023년 10월 그룹 빅톤의 해체 이후 솔로 활동을 시작한 김우진은 위버스를 통해 팬들과 소통하며 음악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위버스는 이에 앞서 해외 팝스타 라우브(Lauv), 우미(UMI) 등을 영입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힘쓰고 있다. 라우브는 '패리스 인 더 레인(Paris in the Rain)' 등 국내에 널리 알려진 메가 히트곡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단독 내한 공연을 열 정도로 국내 팬층이 두텁다. 방탄소년단 뷔가 피처링한 곡으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우미는 자신만의 새로운 R&B 스타일로 글로벌 리스너들의 지지를 받는 아티스트다. 

최근 위버스에 합류한 해외 팝스타들은 위버스를 다채롭게 활용하며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지난달 위버스 커뮤니티를 오픈한 미국 팝스타 코난 그레이는 12일(한국 시간 기준) 신규 앨범 ‘Found Heaven’ 발매를 기념해 팬들과 위버스 라이브를 진행했다. 이날 위버스 라이브는 한국어·중국어(간체/번체)·일본어·스페인어 등 6개 언어로 실시간 자막 번역이 제공돼, 글로벌 곳곳에 포진한 코난 그레이 팬덤에게 언어의 장벽 없는 편리한 소통 환경을 제공했다.

또한 위버스 라이브 방송 화면에서 터치 한 번이면 곧바로 앨범 구매 창으로 연결되는 라이브 투 샵(LIVE to Shop)기능이 구현돼, 글로벌 슈퍼팬에게 소통과 구매까지 원스톱 이용 환경을 제공하며 호평을 받았다. 코난 그레이는 포토카드가 포함된 위버스 특별판(Weverse-exclusive version) 앨범을 위버스에서만 독점 판매하는 등 글로벌 팝스타들의 위버스를 더욱 폭넓게 활용하면서 팬들과 교감하고 있다.

위버스 관계자는 “라우브, 비비, 10CM 등 다양한 지역과 장르의 뮤지션들이 위버스에 집결하며 독보적인 글로벌 팬덤 플랫폼으로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하이브와 유니버설뮤직그룹(UMG)이 위버스 아티스트 입점을 포함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위버스에 대한 글로벌 스타들의 주목도가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 더 많은 아티스트들의 합류와 새로운 활용법을 제안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양한 지역과 장르의 아티스트 영입을 통해 위버스는 K-팝 아티스트뿐 아니라 해외 팝스타, 인디 아티스트, 재즈 아티스트 등 다양한 지역과 장르의 아티스트들을 영입하며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위버스는 글로벌 팬들에게 더욱 다양한 음악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팬덤의 폭을 넓히고 있다.

또한 아티스트와 팬들이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위버스 라이브는 아티스트가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방송 서비스이며, 라이브 투 샵은 위버스 라이브 방송 화면에서 터치 한 번이면 곧바로 앨범 구매 창으로 연결되는 기능이다.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위버스는 팬들에게 더욱 풍성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티스트와 팬들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위버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아티스트들을 영입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며 글로벌 팬덤 플랫폼으로서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위버스는 메타버스, NFT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여 팬들에게 더욱 immersive하고 참여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