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HD현대중공업, 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 기본설계 완료

장은주 기자 2023-12-27 18:03:00
완전 전기추진방식·병력절감형 플랫폼 구현
한국형 차기구축함 'KDDX' 조감도[사진=HD현대]
[이코노믹데일리] HD현대중공업은 6500톤(t)급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기본설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7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최근 울산 본사에서 방위사업청, 해군,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 등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KDDX 기본설계 종료식이 진행됐다. HD현대중공업이 지난 2020년 방사청으로부터 KDDX 기본설계를 수주해 설계에 착수한 지 36개월 만이다.

KDDX는 현존 최고 성능을 갖춘 이지스구축함인 '정조대왕함'에 필적하는 미래형 함정 무기체계로서 대한민국의 차기 전략자산으로 운용될 첨단 과학기술의 집약체로 꼽힌다.

이번에 기본설계를 완료한 KDDX는 완전 전기 추진방식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국내 함정 최초로 대용량·고출력 통합 전기식 추진체계를 적용했다. 통합 전기식 추진체계에는 세계 최초로 25메가와트(㎿)급 초대형 추진전동기가 탑재되도록 했다.

이번 KDDX 기본설계에는 '병력절감형 플랫폼'을 구현했다. 첨단 자동화·전동화 기술을 통해 탄약이송자동화 설비, 스마트 브릿지, 자율운항 기술 기반의 함정용 첨단항해보조시스템 등을 적용했다.

박용열 전무는 "HD현대중공업은 지난 50여년간 해군의 선도적 함정 개발을 수행해 온 경험과 '한국형 함정개발'을 완료하고자 하는 사명감을 바탕으로 혼신의 노력을 경주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기본설계를 근간으로 KDDX는 대한민국 함정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K-함정의 플래그십(기함)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