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김아령의 주간 유통家] BBQ 중남미 진출 가속화, 호주 편의점에 등장한 'CJ 비비고'

김아령 기자 2023-12-02 06:00:00
BBQ, 코스타리카 '모멘텀 피나레스점' 오픈 하이트진로, 佛 '르네상스' 와인 4종 판매 호주 '이지마트'에 CJ 비비고·햇반 14종 입점 빙그레, 여의도 한강공원에 '업박스 스테이션' 설치 GS25, 케이크·크리스마스 소품 사전예약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코스타리카 수도 산호세에 모멘텀 피나레스점을 오픈했다. [사진=BBQ]

[이코노믹데일리] 유통업계는 먹고사는 일과 아주 밀접한 분야입니다. ‘김아령의 주간 유통가(家)’는 한주간 생활경제 속 벌어진 이슈들을 소개하기 위해 만든 코너입니다. 핵심 내용부터 화제 이야기까지 놓치면 아쉬운 잇(Eat)슈들을 모아봤습니다. <편집자 주>

◆ 중남미 공략하는 BBQ, ‘모멘텀 피나레스점’ 오픈
 
BBQ가 코스타리카 쿠리다바트의 복합시설에 ‘모멘텀 피나레스점’을 열었다. 지난 10월 ‘산호세 에스카주몰점’을 오픈한 지 약 한 달 만이다. 신규 매장이 위치한 모멘텀 피나레스는 도시 쿠리다바트에 위치한 복합시설로, 주거·사무실·쇼핑몰 등 여러 복합시설을 두루 갖춘 인기 공간이다.
 
BBQ는 이 곳에서 195㎡(59평) 면적에 86석 규모로 매장을 조성했다. 시그니처 메뉴인 치킨 외에도 김치볶음밥, 떡볶이 등 해외에서 인기 있는 한식 메뉴 등을 함께 판매한다.
 
BBQ는 북미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중남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5월 파나마의 수도 파나마시티에 샌프란시스코점을 열고, 반년만에 파나마 알브룩몰점을 추가 출점하는등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왼쪽부터) 르네상스 상세르 퓨어, 상세르 꼬뜨 드 레뻬, 상세르 레 마른,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 [사진=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 佛 와이너리 ‘르네상스’ 와인 4종 출시
 
하이트진로가 와이너리 ‘르네상스’의 와인 4종을 출시한다. △상세르 레 마른 △상세르 꼬뜨 드 레뻬 △상세르 마지 데 까이요뜨 △상세르퓨어 등이다. 모두 소비뇽 블랑 품종 100%로 만든 싱글빈야드 화이트와인이다.
 
르네상스의 대표 와인인 상세르 레 마른은 평균 수령 30년 이상인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를 사용했다. 12~15개월 500L 오크배럴에서 숙성해 깊은 금빛 색상을 띤다. 바닐라와 아카시아 꽃과 버터향을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다.
 
상세르 꼬뜨 드 레뻬는 평균 수령 50년 이상인 나무에서 수확한 포도를 사용한 와인이다. 다양한 꽃 풍미와 암석에서 느껴지는 미네랄리티가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다.
 
르네상스 와인 4종은 현대백화점 목동점,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송도점, 신세계백화점 본점 및 강남점, 와인샵 등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호주의 한 이지마트 매장에서 소비자가 비비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모습 [사진=김아령 기자]

◆ CJ제일제당 ‘비비고’, 호주 편의점 판매 개시
 
CJ제일제당이 호주 대형 편의점 체인인 ‘이지마트’에서 K-푸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입점한 제품은 비비고 떡볶이, 김스낵, 햇반, 햇반 컵반 등 14종이다. 이번 달부터 직영점을 시작으로 호주 전역의 이지마트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이지마트는 호주 전국에 450여개 매장을 운영 중인 대형 편의점 체인이다. 주요 대도시인 시드니에 200여개의 매장이 있어 비비고 K-푸드의 현지 인지도와 소비자 경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호주를 비롯한 오세아니아를 글로벌 영토 확장의 주요 지역으로 삼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호주 최대 대형마트 체인인 ‘울워스’ 1000여개 매장에 비비고 만두가 입점하며 현지 메인스트림 채널에 처음 진출했다. 이후 꾸준히 판매 제품을 늘려 현재 야채, 김치, 새우, 돼지고기, 코리안 바베큐 등 총 6종의 만두를 울워스에서 판매하고 있다.
 
(왼쪽부터) 전광일 리코 CBO(최고사업책임자)과 변경화 서울특별시 한강사업본부 여의도안내센터장, 양혜진 빙그레 마케팅담당이 지난 30일 오후 한강사업본부 여의도안내센터에서 '재활용 폐기물 자원순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빙그레]

◆ 빙그레, 한강 재활용 폐기물 자원순환 확대
 
빙그레가 서울시 미래한강본부 여의도안내센터와 한강 재활용 폐기물 자원순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일환으로 빙그레는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광장에 ‘업박스 스테이션’을 설치하는 ESG캠페인을 진행한다. 한강공원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분리배출하고 이용객들에게 자원순환 실천문화를 확산하겠다는 계획이다.
 
여의도 한강공원에 설치된 업박스 스테이션의 디자인을 ‘슈퍼부스트 파워충전’으로 꾸민 점이 특징이다. 슈퍼부스트 파워충전은 500ml 대용량 PET 형태의 제로 칼로리 에너지 음료로 타우린, 카페인, 비타민C, 아연 등이 함유됐다.
 
최근 제품 용기와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SK마이크로웍스에서 개발한 에코라벨을 적용해 재활용 우수 등급을 받았다. 에코라벨은 PET 용기와 동일한 재질로 재활용 공정에서 분리가능한 잉크를 사용해 페트(PET)병과 함께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다.
 
GS25에서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사전예약 및 점포에서 판매하는 케이크와 유관 상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25]

◆ GS25, 크리스마스·연말 홈파티 상품 사전예약 행사
 
편의점 GS25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을 맞이해 다양한 홈파티 상품들에 대한 사전예약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상품은 △한정판 홀케이크 △홈파티팩(스테이크, 랍스터) △크리스마스 소품(초, 무드등) 등이다.
 
먼저 한정판 홀케이크는 매일우유와 협업해 선보이는 솔티밀크케이크와 초코가나슈케이크다. 매장에서 인기에 판매되고 있는 GS25 스테디셀러 매일우유 생크림도넛을 홀케이크로 업그레이드해 깊은 풍미와 달콤한 맛이 특징이다. 오는 4일부터 14일까지 ‘우리동네GS’ 앱(애플리케이션)에서 사전예약 주문이 가능하며, 주문 시 선택한 점포에서 23일부터 24일 사이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연말 파티 분위기를 빛내 줄 음식과 크리스마스 소품도 준비했다. 음식은 우월한우홈파티팩(800g), 한우티본스테이크(500g), 캐나다랍스터(800g) 등 8종이다. 크리스마스 소품에는 이츠초타임 2종과 무드등 4종, 소주 디스펜서를 선보인다. 홈파티팩과 소품 등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기에 맞춰 오는 13~19일, 20~26일까지 사전 예약을 진행해 21일과 28일 택배로 일괄 배송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