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정부, 농식품 등 수출 우수기업에 '케이푸드 플러스 수출탑' 수여

박명섭 기자 2023-10-06 16:06:31
약 50개 기업에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탑' 수출 확대 및 수출관계자 격려 위해 농식품과 전후방산업 전용 수출탑 공모
지난 7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2023 자카르타 FHI 국제식품박람회(Food & Hotel Indonesia 2023)' 휩쓴 K-푸드 부스 [사진=aT]
[이코노믹데일리] 정부가 농식품 및 전후방산업 분야에서 뛰어난 수출 성과를 달성한 기업을 선발해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탑’을 수여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탑’ 수상을 희망하는 기업을 10월 6일부터 31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올해부터 처음운영되는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탑(이하 수출탑)’은 수출을 독려하고 수출 확대에 노력한 기업을 격려하기 위한 것으로 △농식품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농기계 △비료 △농약 △종자 △반려동물 먹이(펫푸드) 등 전후방산업에서 뛰어난 수출 성과를 달성한 기업에게 주는 상이다. 

시상 규모는 약 50개 기업으로 시상식은 12월 중순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탑의 종류는 수출실적에 따라 수여하는 '수출탑'과 수출실적 증가 등 성과에 따라 수여하는 '테마탑'으로 구성된다. 

수출탑은, 억불대와 천만불대 수출 실적달성 기업 중 전년 대비 10% 이상 상승한 기업에게 각각 ‘대상탑’과 ‘최우수탑’을 수여하고, 백만불대 실적달성 기업은 수출증가율, 수출 확대노력 등의 평가를 거쳐 ‘우수탑’을 수여한다.

테마탑 분야는 전년 대비 수출실적 증가율이 높은 기업에게 ‘도약탑’을 수여하고, 신규시장 진출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기업에게는 ‘시장개척탑’을,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분야 수출활성화에 기여한 기업에게는 ‘스마트팜탑’을 수여한다. 수출실적 인정기간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9월까지 1년간이다.

농식품 및 전후방산업 분야에서 수출 성과가 있는 수출기업은 누구나 참가신청 가능하며, 10월 6일부터 31일까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수출업체종합지원시스템에서 접수한다. 신청 방법, 세부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aT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aT 수출기획부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