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전시] 매듭장 김혜순 보유자와 제자들의 '매듭장의 時·空'

박명섭 기자 2023-08-16 09:51:20
제31회 한국매듭연구회 회원전,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서 21일 개최
'제31회 한국매듭연구회 회원전 매듭장의 時·空'전시 포스터 [사진=한국문화재재단]
[이코노믹데일리] 국가무형문화재 매듭장 김혜순 보유자와 제자들이 100여 점의 다양한 작품을 통해 장인의 정성과 우리 매듭의 소중함을 전하는 특별한 전시가 열린다.

한국문화재재단은 16일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서울 강남구) 3층 전시관 ‘올’에서 제31회 한국매듭연구회 회원전 ‘매듭장의 時·空’을 오는 21일부터 29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매듭연구회의 이번 전시는 국가무형문화재 매듭장 김혜순 보유자를 비롯한 제자 35명이 참여했다. 전시 주제인 ‘시공(時空)’은 팔순을 맞이한 김혜순 보유자의 시간과 공간을 의미하며, ‘장인의 방’이라는 콘셉트로 공간을 조성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전통공예의 아름다움과 그 안에 담긴 평안과 안녕, 장수 등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은 노리개, 주머니, 실내 장식 등의 공예작품을 선보인다.

이번 전통 매듭 전시와 연계해 24일에는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의 문화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복합문화체험 프로그램 ‘공감투어’ 2회차가 진행된다. ‘공감투어’ 관람객은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에 입주한 매듭 공방과 악기 공방을 방문해 보유자를 직접 만나보고, 매듭장 김혜순 보유자의 전문적인 해설과 함께 전통 매듭 전시를 관람한다. 전시 관람 후 ‘도래매듭 목걸이 만들기’ 공예 체험이 진행된다. ‘공감투어’ 2회차 프로그램은 16일부터 네이버예약을 통해 사전 예약한 신청자에 한해 참여 가능하다.(참가비 무료)

한편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2층 전시관 ‘결’에서는 팝아트와 인간문화재 작품이 만난 이색전시 무형문화유산홍보관 ‘위대한 금손’s 마켓‘이 10월 31일까지 열린다. ’위대한 금손’s 마켓‘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며(매주 월요일·추석 당일 휴관) 전시관 ‘올’과 ‘결’의 전시 관람료는 모두 무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