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카카오, 소상공인 위한 광고 비서 '카카오모먼트 AI' 출시

선재관 기자 2025-12-11 10:55:57

"대행사 없이 AI가 척척"…광고 운영 자동화 승부수

카카오, AI기반 광고 지원 서비스 ‘카카오모먼트AI’ 출시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대표 정신아)가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의 광고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지원 서비스 ‘카카오모먼트 AI(이하 모먼트 AI)’를 11일 정식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전문 대행사 없이 직접 광고를 운영하는 소규모 사업자들이 겪는 데이터 분석과 설정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개발됐다.

모먼트 AI는 복잡한 광고 데이터를 AI가 대신 해석하고 구체적인 운영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고주별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해 18점부터 100점까지의 최적화 점수를 산출한다. 이 점수는 최근 성과 변화와 경쟁 상황 및 소재 피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겨진다. 점수와 함께 이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제안이 제시돼 광고주는 해당 조치를 즉시 설정 화면에 반영할 수 있다.

업종 내 경쟁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비교 기능도 탑재됐다. 예산과 클릭률(CTR) 및 전환율(CVR) 등 주요 지표를 기준으로 경쟁 광고주와 성과를 비교해준다. 업종 내 평균 대비 현재 위치를 분위 단위로 보여주므로 광고 경험이 적은 사업자도 자신의 성과 수준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예산 배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고객 행동을 정밀하게 파악하는 퍼널 분석 기능도 제공한다. 이용자가 광고를 접한 후 방문하고 고려해 실제 구매 전환에 이르는 4단계 과정을 분석해 이탈 시점을 짚어준다. 각 단계별로 유입된 고객의 연령대나 관심사 및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용 패턴 등 행동 데이터를 함께 제공해 타게팅 정교화를 돕는다. 모든 분석 데이터는 K-익명성 기준을 적용해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한다.

카카오는 향후 모먼트 AI의 기능을 광고 운영 전 과정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목표 설정과 타겟 정의 등 초기 전략 수립 기능은 물론 광고 소재 자동 생성과 시뮬레이터 기반 A/B 테스트 기능까지 추가해 AI가 광고의 시작부터 끝까지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고도화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광고를 직접 운영하는 사업자가 데이터를 해석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줄이고 실행 가능한 개선 방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앞으로 광고 운영 전 과정에서 AI가 실질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도록 기능을 지속해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