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정책

[로컬에듀] "학생 주도 빛나다"…인천시교육청, 읽걷쓰 탐구기반 수업 강화

권석림 기자 2025-08-14 09:54:22

수업·평가·기록 일체화, 현장 교사 수업혁신 추진도

도성훈 인천광역시교육감 [사진=인천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이 학생 주도형 읽걷쓰 탐구기반 수업을 강화한다.

14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읽걷쓰 탐구 기반 국제바칼로레아(IB) 수업’을 직접 체험하는 '2025 IB 고등학교 수업 체험'을 운영한다. IB 교육은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국제기구가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시교육청은 2026년부터 IB 프로그램을 이수하려는 학생들이 인천 전역에서 우선 지원할 수 있도록 ‘IB 월드 스쿨’ 인증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학생 주도성이 빛나는 읽걷쓰 탐구 기반 수업’을 주제로, 오는 9월 13일 연수여고 본관 2층 연우재와 20일 대인고 본관 2층 도서관에서 진행된다.

행사에서는 ‘IB 고등학교 졸업생과의 대화’시간도 마련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이 IB 교육의 특징과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최근 관내 수업평가혁신실천교사 133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현장 교사의 수업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개념기반 탐구학습 단원 설계안 피드백 △논술형 평가 가이드북 활용 연수를 중심으로 운영됐다.

참여 교사들은 개념기반 탐구학습에 기반한 단원 설계안을 공유하고, 동료 교사 및 지원단과 심화 피드백을 주고받는 협력적 학습의 장을 경험했다.

시교육청은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모든 학생의 배움·성장 보장을 위해, 수업·평가·기록 일체화를 기반으로 한 교실 수업 혁신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천동부교육지원청은 거점형늘봄센터 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현장체험학습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인천어린이박물관을 방문해 △문화탐구 △과학탐구 △교구놀이 △공룡탐험 △인체탐험 등 체험형 전시관을 해설과 함께 관람하며 과학적 탐구활동과 전통문화의 가치를 경험했다.

동부 거점형 늘봄센터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 연계 체험학습을 제공해 학생들의 협동심과 실질적인 경험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