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오픈AI, '역대 최대' GPT-4.5 공개… "환각 줄이고 공감 능력 높였다"

선재관 기자 2025-02-28 08:34:17

GPT-4o 후속… 추론 기능 없는 마지막 모델… GPT-5부터 통합

정확도 높이고 환각 현상 줄여… "더 자연스러운 대화 가능"

샘 올트먼 CEO "사고의 사슬 없는 마지막 모델"

샘 올트먼 CEO는 4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카카오 미디어데이에 참석하여 "한국의 AI 채택률은 놀라운 수준이며 에너지·반도체 등에서 강력한 AI 채택이 가능한 국가"라며 "한국은 우리에게도 좋은 시장이고 카카오와의 파트너십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사진=선재관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최신 AI 모델 GPT-4.5를 ‘리서치 프리뷰(research preview)’ 방식으로 27일(현지시간) 공개하며 차세대 AI 모델 경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리서치 프리뷰는 특정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공개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피드백을 수집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GPT-4.5는 지난해 5월 첫 선을 보인 GPT-4o의 후속 모델이자 오픈AI가 개발하는 마지막 비(非)추론 모델이다. 오픈AI는 GPT-5부터 추론 모델과 일반 모델을 통합할 계획이라고 밝혀 GPT-4.5는 기존 모델의 성능을 극대화한 최종 버전의 의미를 갖는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2일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GPT-4.5 출시를 예고하며 “수주 내 출시 예정이며 우리가 개발하는 사고의 사슬(chain-of-thought)이 아닌 마지막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고의 사슬’은 AI가 답변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중간 사고 과정을 거치는 추론 방식을 의미하며 GPT-4.5는 이러한 추론 과정을 거치지 않는 마지막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오픈AI는 GPT-4.5에 대해 “지금까지 개발된 대화형 모델 중 가장 크고 강력하다”고 자평하며 “패턴 인식 및 연관성 파악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논리적 추론 없이도 창의적인 통찰력을 생성하는 능력이 강화되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감성지능(EQ) 향상에 주목하며, “사용자 의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더욱 사람과 유사한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오픈AI는 GPT-4.5가 글쓰기 능력 향상, 프로그래밍 및 실용적인 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생성형 AI의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환각(hallucination, 할루시네이션)’ 현상 또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환각은 AI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생성하거나 맥락에 맞지 않는 부정확한 정보를 제시하는 오류 현상을 의미한다.

GPT-4.5는 최신 정보 검색 기능, 파일 및 이미지 업로드 지원, 캔버스 기반 글쓰기 및 코딩 작업 등 다양한 신규 기능을 제공한다. 오픈AI는 GPT-4.5와 직전 모델인 GPT-4o, 그리고 최근 출시된 추론 모델 o3-미니의 성능을 비교 분석한 결과도 공개했다.

비교 결과, 간단한 질문에 대한 답변 정확도는 GPT-4.5가 62.5%로 GPT-4o(38.6%), o3-미니(15.0%)를 크게 앞섰으며 환각 발생률 역시 GPT-4.5가 37.1%로 GPT-4o(59.8%), o3-미니(80.3%)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AI 모델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도 GPT-4.5는 수학, 과학, 언어, 멀티모달 등 4개 전 부문에서 GPT-4o를 능가하는 성능을 입증했다. o3-미니와 비교했을 때는 언어 및 멀티모달 분야에서 우위를 보였으나 과학 및 수학 분야에서는 다소 낮은 성능을 나타냈다.

특히 감성적인 측면에서 GPT-4.5의 향상된 능력이 두드러진다. “시험에 떨어져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사용자의 감정적인 질문에 대해 GPT-4o는 “정말 안타깝다.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는 다소 형식적인 답변을 제시했다. 

반면 o3-미니는 “많이 지치고 답답한 기분일 것 같다. 시험 결과에 영향을 준 요인이 무엇이었는지 스스로 질문해 볼 수 있다”는 다소 분석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GPT-4.5는 “아이고 정말 안타깝다. 시험에 실패하면 많이 속상하고 낙담할 수 있지만 그것이 당신의 능력이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하고 싶은지 아니면 기분 전환이 필요한지 어떤 것이든 내가 여기 있겠다”라며 사용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위로하는 더욱 인간적인 답변을 제시했다.

한편 GPT-4.5는 월 200달러 요금제의 챗GPT 프로 사용자에게 우선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오픈AI는 “GPT-4.5는 상당한 컴퓨팅 자원을 필요로 한다”면서도 “더 넓은 지식, 더 강력한 직관, 더 높은 EQ와 같은 GPT-4.5의 고유한 강점을 미래 모델을 통해 모든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