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최근 국내에서 일본 만화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넷플릭스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점과 일본 정부의 '쿨 재팬' 전략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국내에서는 올해 일본 만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가 열렸다. 지난 3월까지 이어진 진격의 거인 전시를 시작으로 카드캡터 사쿠라, 명탐정 코난 연재 30주년 원화전, 이토 준지 작가의 공포만화 전시인 이토 준지 호러하우스 등이 관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2000년대 대표작으로 꼽히는 원피스, 나루토, 블리치도 전시를 통해 국내 팬들과 만났다. 특히 원피스 TV 애니메이션 25주년 기념 전시는 지난 6월 큰 호응을 얻었으며 나루토 전시는 현재 진행 중이다.
또한 최근에는 2018년 첫 연재를 시작한 인기작 주술회전의 전시도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개최되며 세대와 관계없이 관심을 모았다.
올해는 일본 만화 작가들의 내한도 이어졌다. 공포만화의 대가 이토 준지는 10년 만에 한국을 찾아 팬 미팅과 라이브 드로잉 쇼를 진행했으며 티켓은 단 17초 만에 매진되었다. 신부 이야기의 모리 가오루, 스파이 패밀리의 엔도 다쓰야, 던전밥의 구이 료코 등도 팬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와야마 야마 작가는 내한 직후 그의 신작 패밀리 레스토랑 가자가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2위에 오르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다.
OTT 플랫폼의 보급은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션을 먼저 접한 관객들이 원작 만화에 관심을 가지며 새로운 팬층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귀멸의 칼날이나 최애의 아이와 같은 작품들은 연예인들도 즐겨 본다는 점에서 젊은 세대 사이에서 인싸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일본 정부의 콘텐츠 수출 정책도 한몫하고 있다. 일본은 만화와 게임 등 문화 콘텐츠를 ‘기간산업’으로 지정하고 이를 2033년까지 수출액 20조 엔으로 확대할 계획을 세웠다. 이재민 한국만화가협회 부설 만화문화연구소장은 "일본 정부의 '쿨 재팬' 전략이 만화와 애니메이션 수출 및 전시 활성화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본 만화는 이제 특정 세대만의 즐길거리가 아니다. 지난해 슬램덩크 열풍 당시 중장년층과 10~20대가 함께 열광했던 것처럼 일본 만화는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전시기획사 관계자는 "일본 만화 전시의 주요 관객층이 20~30대일 정도로 젊은 층의 관심이 뜨겁다"며 "넷플릭스 등 OTT의 영향으로 일본 만화를 대하는 시각이 크게 변화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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