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인물

[인터뷰] 한화투자증권 5년 만에 블로그 최고대상 재수상한 이유는…"블로그 진심 통해"

김광미 기자 2024-08-22 06:00:00

16년간 블로그 운영…누적콘텐츠 9900개 돌파

올해 4가지 카테고리 재구성…연금 콘텐츠 연재

블로그 콘텐츠 다양한 확장 시도하며 차별화

권혁기 한화투자증권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과장이 지난 13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한화투자증권 본사에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광미 기자]
[이코노믹데일리] "한화투자증권이 블로그에 대해 고민한 흔적과 그러한 진정성이 전달돼 5년 만에 다시 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권혁기 한화투자증권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과장은 '소셜아이어워드 2024'에서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소셜아이어워드 2회 수상 한화투자증권 유일

앞서 한화투자증권은 지난 7월 소셜아이어워드 2024에서 블로그 부문 최고대상을 받았다.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는 매년 소셜미디어 모범 사례를 선정해 혁신대상을 시상한다.

한화투자증권이 지난 2019년에 이어 올해 두번째로 최고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소셜아이어워드에서 블로그 최고대상 부문을 2번이나 수상한 회사는 한화투자증권이 유일하다. 

권 과장은 "최고대상을 2번 수상할 것이라 기대를 하지 않아 지난 2019년보다 이번 수상이 더 감회가 새로웠다"며 "컨셉과 디자인, 카테고리, 콘텐츠 등 한화투자증권이 블로그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고 그러한 진정성과 진심이 전달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16년간 운영…"블로그가 삶에 긍정적 영향 줬으면"

한화투자증권은 '라이프 포트폴리오(Life Portfolio)'라는 이름으로 지난 2009년부터 16년간 블로그를 운영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콘텐츠 발행 건 수가 9900개를 경신했고 누적 방문자 수(상반기 기준)는 1000만명을 돌파했다.

라이프 포트폴리오는 지난 2019년 블로그 개편에 따라 개칭됐다. 블로그를 통해 재테크적 요소를 아는 것뿐 아니라 금융이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미를 내포했다. 
 
한화투자증권 블로그 '라이프 포트폴리오(Life Portfolio)' 메인 화면 [사진=한화투자증권 블로그 캡처]
한화투자증권 공식블로그 메인 화면은 권 과장이 직접 디자인했다. 권 과장은 한화투자증권의 블로그가 일상적인 공간이지만 더 특별함을 줄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책 수영장 컨셉으로 설계했다.

◆올해 디자인 개편하며 4가지 카테고리로 재구성

올해 한화투자증권은 'Grow your Life-ability' 슬로건을 새롭게 설정하며 디자인 개편에 나섰다. 블로그를 통해 단순히 금융 자산을 쌓는 것이 아닌 삶의 능력을 키우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으면 하는 의미를 담았다.

개편과 함께 올해 블로그를 '미래설계now', '요즘금융', 'Report Times', '여기:이슈' 등 4가지 카테고리로 구성했다.

미래설계now 카테고리에서는 올해 '연금'이란 주제를 정해 신규 콘텐츠를 연재하고 있다. 어렵다는 연금 제도를 쉽고 간단하게 전달하기 위해 연금기획팀과 협업해 연금 관련 주제 16가지를 선정했다. 

현재 절반 정도 진행된 연금 콘텐츠는 연재 완료 후 PDF형 웹진이나 실물 책자로 제작할 예정이며 클래스101과 협업해 캠페인도 실시할 계획이다. 

Report Times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꾸준히 리서치센터의 리포트를 매일 아침 제공하는 콘텐츠로 투자자의 관심이 높다. 요즘 금융은 생활과 밀접한 금융 이야기를 다루고, '여기'와 '이슈'를 결합한 여기:이슈에서는 최신 트렌드, 장소적 이슈 등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만의 블로그 차별점 콘텐츠 '확장성'

권 과장은 한화투자증권만의 블로그 차별점으로 '확장성'을 꼽았다. 블로그 인기 콘텐츠를 바탕으로 지난 2020년 '평생 돈 공부' 시리즈 도서를 발간했고 2022년에는 'MZ세대 투자인식 보고서'를 제작했다. 

이처럼 콘텐츠 제작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활용하는 시도를 하는 것이 한화투자증권만의 특징이라고 봤다. 또 한화금융의 공동 브랜드 'LIFEPLUS(라이프플러스)'와 연계한 고객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도 차별점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1년부터 한화투자증권 브랜드를 고민해온 권 과장은 블로그 정체성에 대해 '꾸준함'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16년간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운영했던 시간들이 라이프 포트폴리오의 정체성으로 대변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향후 블로그 운용 목표에 권 과장은 "블로그 채널이 기업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플랫폼이므로 블로그를 중심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다른 채널과 상호 보완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라며 "단 한 명이라도 좋은 정보를 접하고 알아갈 수 있는 좋은 블로그가 되는 것이 한화투자증권의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