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네이버가 투자한 AI 경량화 스타트업 '스퀴즈비츠', 딥테크 팁스 선정

선재관 기자 2023-06-13 14:31:57

올해 신설된 딥테크 팁스 분야 첫 선정 기업… 패스트트랙 선정으로 우수 기술력 입증

초거대 AI 모델의 등장으로 AI 경량화 중요성 커져…생성AI 경량화 기술 고도화할 것

 

[사진=스퀴즈비츠]

[이코노믹데일리] AI 경량화 스타트업(대표 김형준)가 ‘딥테크 팁스’ 패스트트랙에 선정되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스퀴즈비츠의 시드 투자사이자 팁스 운영사인 포스텍홀딩스의 추천 기반으로 진행됐다.

스퀴즈비츠는 AI 경량화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AI 기반 서비스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경량화 기술을 적용하면 동일한 AI 모델을 더 작고 저렴한 하드웨어에서 더 빠르게 구동할 수 있다. 

딥테크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술력이 우수한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3년간 최대 15억원의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 팁스 사업에 비해 지원금 규모가 3배 가량 큰 만큼 기술력·사업성·글로벌 진출 가능성 등 평가 기준이 까다롭다.

스퀴즈비츠 김형준 대표는 “딥테크 팁스 선정팀 중에서도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패스트트랙에 선정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라며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기반삼아 경량화 기술을 고도화해, 많은 기업과 사람들이 초거대 생성 AI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퀴즈비츠는 2022년 3월 창업 직후 네이버 D2SF와 포스텍홀딩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으며, 최근 이미지 생성용 거대 AI 모델인 스테이블 디퓨전 모델을 경량화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성능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동하는 데모를 선보인 바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