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IT

2021년 미국 기업 71년만에 가장 높은 이익률 남겼다...전년보다 35% 급증

임승한 인턴기자 2022-03-31 15:35:18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동방] 지난해 미국 기업들이 1950년 이후 가장 높은 이익률을 누린 것으로 집계됐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상무부는 이날 자료를 통해 지난해 전체 미국 기업의 이익이 전년보다 35%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정부가 돈 풀기에 나서면서 가구에 뿌린 현금 덕분에 수요가 강세를 보여 나타나는 결과다.

미국 기업들은 지난해 분기마다 평균 이익률(마진율)이 13%가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블룸버그는 "지난 70여 년간 유례없던 일"이라면서 "70년 동안 분기 이익률이 13% 이상이었던 적은 딱 한번 뿐"이라고 전했다. 비금융기업 이익률은 지난해 2분기에 15%로 정점을 찍었다가 다소 내려갔다. 4분기에는 13.9%였다.

지난해는 노동자들에게도 좋은 한 해였다. 미 기업 직원 보수는 11% 늘었다.

하지만 작년 미 국민소득에서 노동자 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떨어졌다.

비금융기업 이익률은 지난해 2분기에 15%로 정점을 찍었다가 다소 내려갔다. 4분기에는 13.9%였다.

이는 노동자 임금 확대가 현재 인플레이션 상승을 이끈다는 논란을 약화하는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앞서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지난 16일 금리 인상 발표 후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가 노동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진다면서 이는 임금 상승으로 이어지고 물가 목표치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그간 일각에서는 고용주가 임금 인상 압력을 받고 이를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에게 전가하기 때문에 물가가 오른다는 분석이 있었다.

조지 퍼키스 비스포크인베스트먼크그룹 전략가는 "기업의 이익 증가율이 임금 상승을 훨씬 웃도는 것은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요구가 물가를 끌어올린다는 견해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그는 전체 소득에서 노동자 임금의 비중이 높아지지 않은 것을 언급하면서 "임금·물가 악순환 이론과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평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