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검색
금융

"옵티머스는 빙산의 일각"…잇따를 '사모펀드 사기' 우려

신병근 기자 2020-06-25 14:43:05

위험투자수요 지속…비정상적 투자모집 계속될 듯

업계 "금융투자 '뇌관' 사모펀드 전수조사 필요"

자료사진. 아래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픽사베이 제공]

[데일리동방] 환매 중단으로 대규모 피해가 예상되는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태'를 바라보는 업계의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불거진 '라임 사태'에 이어 옵티머스 사태까지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투자자를 모집하는 사모펀드 형태가 갈수록 늘어날 것이란 우려에서다.

전문가들은 금융당국 차원의 사모펀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는 가운데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이에 대한 의지를 피력, 당국이 향후 어떤 대책을 내놓을 지 관심이 집중된다.

25일 업권에 따르면 옵티머스운용의 펀드 설정 잔액은 3월 말 기준 5355억여원으로, 이중 NH투자증권 판매분이 대다수인 4407억원에 달한다. NH투자증권이 판매한 옵티머스 펀드에 돈을 넣은 개인 투자자는 800여명, 1인당 평균 수 억원씩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1조원 가량의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사태와 유사한 형태로 옵티머스 펀드 역시 당초 알려진 매출채권의 성격과 무관한 사채가 주요 자산으로 편입돼 온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금융감독원 검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NH투자증권도 검사 결과에 주목하며 옵티머스 임직원을 사기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상태다.

금융투자업계는 옵티머스의 추가 환매 중단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하지만, 문제는 사모펀드 전반에 대해 '옵티머스 사태'로만 끝나지 않을 거란 비관이 나온다는 점이다.

저금리 시대에 은행 예금으로는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여건상 투자자의 위험자산 투자가 지속될 관측 속에 사모펀드 운용사의 무리한 투자자 모집이 끊이질 않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논란이 된 옵티머스 펀드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54개가 순차적으로 설정돼 편입 자산의 95% 이상을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삼는다고 알린 전문사모펀드다. 공공기관 매출채권을 주된 편입 대상으로 한다는 소식에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았고 수익률도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공기관 매출채권이 아닌 비상장사가 발행한 사모사채 등이 발각됐고, 특히 대부업체와 건설사 등의 사채를 담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을 더욱 커지고 있다.

이처럼 저금리 상황에서 유동성은 넘쳐 나는데 안정수익을 보장하는 은행 보다는 위험자산투자로 투자자들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여파로 투자 대상인 기업들의 사정이 녹록지 않아 사모펀드 등이 불법으로 운용될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 따른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현재 유동성은 많지만 실물경제는 매우 어렵고, 위험자산투자로 몰려도 기대수익을 내기 어려운 현실"이라며 "코로나19로 하반기부터는 무너지는 기업들이 많을텐데 투자수익은 고사하고 원금을 떼이는 일들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무리하게 투자를 유치해 비상식적인 방식으로 운용하다 라임과 옵티머스 같은 사태가 터진 것"이라며 "일련의 과정들이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연이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진단했다.

사정이 이렇자 사모펀드가 이른바 "업계의 뇌관으로 부상했다"는 염려와 함께 투자자의 신뢰도 하락과 재발 방지를 위해 당국의 사모펀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라임사태 때도 사기라고 드러나기 시작한 게 1년 가까이 돼서야 겨우 진척을 보였는데 빙산의 일각인 옵티머스 사태는 내년까지도 지지 부진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일벌백계하고 시장물을 흐려 놓는 사기꾼들을 모조리 잡을 전수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은 위원장도 이같은 업계 반응에 동의하는 모습이다. 최근 옵티머스 사태가 불거지자 그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모펀드에 대해 점검을 해 보면 어떨까 하는데 금감원과 협의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