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예탁원, 생성형 AI 포털 '아이웍스' 정식 개시

유명환 기자 2025-12-08 10:17:41
금융 유관기관 최초 생성형 AI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서을 여의도 예탁원 전경.[사진=한국예탁결제원]
[이코노믹데일리] 한국예탁결제원은 내부망에 생성형 인공지능(AI) 포털인 '아이웍스(AIWorks)'를 정식으로 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아이웍스는 법무비서와 코딩 어시스턴트 등 AI 기능을 제공한다. 예탁원 정보를 검색증강생성(RAG) 기법으로 처리해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보고서·메일 초안 작성과 번역 및 요약 등 생산성 향상 기능도 갖췄다.
 
예탁원은 지난 6월 금융 유관기관 최초로 생성형 AI 부문 혁신금융서비스에 지정된 뒤 내부망 생성형 AI 포털 구축 사업에 착수했다. 클라우드 이용절차 및 금융보안원 보안대책 등의 이행을 거쳐 이번에 정식 도입 절차를 밟게 됐다.
 
생성형 AI 사용에 따른 정보유출 및 침해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시스템 환경도 구축했다. 모든 데이터는 국내에 위치한 클라우드 내 예탁원 전용 환경에서 처리하도록 구성해 데이터 해외 이전을 차단했다. 개인정보 등 민감정보 식별·차단 및 악성코드 탐지 솔루션도 적용했다.
 
예탁원 관계자는 "이번 아이웍스 도입으로 임직원의 업무 효율성·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 및 예탁원 이용 고객에 대한 간접적인 편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수립한 AI 3단계 로드맵을 추진하고 AI 기술을 결합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발굴해 금융혁신과 자본시장 효율화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