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드업 브리핑] 신한카드, 중소 지자체 위해 AI 소비 분석 솔루션 개발 外

방예준 기자 2025-09-26 18:23:40
[이코노믹데일리] 신한카드, 중소 지자체 위해 AI 소비 분석 솔루션 개발
신한카드가 소비 데이터 자체 분석이 어려운 중소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상권 분석 솔루션을 개발했다.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가 소비 데이터 자체 분석이 어려운 중소 지방자치단체를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상권 분석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솔루션은 지역 간 균형발전과 상생을 목표로 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과 시스템이 부족한 중소형 지자체를 돕기 위해 개발됐다. 개발에 앞서 신한카드는 전국 중소 지자체의 데이터 분석 현황을 조사하고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현장 요구사항을 반영했다.
 
솔루션의 주요 기능은 △ AI 기반 지역별 소비 현황 분석 △상권별 매출 변화 추이 △계절별 소비 변동성 분석 △인근 지역과 소비 비교 분석 등이다. 분석 자료는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된다.
 
솔루션 이용은 신한카드의 데이터 비즈니스 플랫폼 '데이터바다'에서 가능하며 모든 지자체는 2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중소 지자체의 데이터 기반 수립을 지원하고자 당사의 결제 데이터, AI 기술을 활용해 이번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외화통장' 출시...예금이자·주식투자 등지원
하나카드가 외화예금 및 해외주식 투자 기능을 탑재한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을 출시한다. [사진=하나카드] 
하나카드가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을 출시한다고 26일 밝혔다.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은 외화 하나머니 충전·환급 및 하나증권을 통한 해외주식 매매거래를 지원하는 외화예금이다. 만 14세 이상 개인·개인사업자가 가입 대상이며 예치 가능 통화는 58종으로 최대 10종까지 예치할 수 있다. 예치 한도는 전 통화 합산 잔액 기준 최대 1만 달러다.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에서 외화 하나머니로 수수료 없이 충전이 가능하며, 남은 외화 하나머니는 다시 외화통장으로 환급할 수 있다. 또한 외화통장에 외화 보유 시 하나은행에서 이자를 지급하며 하나증권을 통해 해외주식 거래도 할 수 있다.
 
출시를 기념해 이벤트도 진행된다. 다음달 31일까지 트래블로그 외화통장을 개설한 고객 1만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행운의 2달러가 지급되며 개설 고객 전원에게는 테슬라·애플·엔비디아 등 소수점 주식 1만원이 제공된다. 하나증권 최초 계좌 개설 고객은 미국 주식 매매 수수료 우대, 트래블로그 외화통장 외화 보유 고객은 투자응원금을 받을 수 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트래블로그는 차별화된 혜택과 압도적인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와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제주 워케이션 혜택 이벤트 실시
 
KB국민카드가 제주특별자치도청과 제주도로 워케이션을 떠나는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를 실시한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제주특별자치도청과 제주도로 워케이션을 떠나는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를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워케이션은 휴가지에서 일과 휴식을 병행하는 근무 형태다.
 
다음달 31일까지 제주 워케이션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응모 후 KB Pay·KB국민카드(기업·BC·선불카드 제외)로 제주도 외식업종 가맹점에서 2만원 결제 시 2000원 캐시백을 최대 5회(1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공공형 워케이션센터 '아일랜드 워크랩 제주' 방문 후 참여 인증 고객에게는 제주도 지역화페 '탐나는전' 지류 상품권 1만원이 지급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전 협약된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아일랜드 워크랩을 무상 제공한다. 이용 기간은 1주일~2개월로 제주 워케이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워케이션 고객에게는 여가 체험비 최대 5만원·왕복 항공권 비용 최대 10만원 등 1인 최대 30만원 혜택도 제공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과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의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