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통신

[영상] 각국 전문가 "상하이 정신, 세계 평화·발전 촉진에 큰 기여"

张继业,奥斯帕诺夫,江宥林,阿扎马特,李昂,Aria,董修竹,杨依然,余福卿,Fouly,Adel Ahmed 2025-09-05 14:28:15

각국 전문가 "상하이 정신, 세계 평화·발전 촉진에 큰 기여" (01분42초)

역대 최대 규모의 '2025년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가 8월 31일~9월 1일 중국의 항구 도시 톈진(天津)에서 개최됐다. 각국 전문가들은 SCO가 견지해온 '상하이 정신'이 지역 및 전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굴나르 샤이메르제노바, 카자흐스탄 중국연구센터 소장] "상하이 정신은 추상적인 가치가 아니라 실질적인 나침반입니다. 이념적 통합보다는 신뢰, 주권 존중, 그리고 실용적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집단 안보 및 협력의 틀을 뒷받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SCO 모델이 현대 다극화 세계에서 지속 가능하고 또 많은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셰라딜 박티굴로프, 키르기스스탄 세계정책연구소 소장] "이는 글로벌 사우스 국가들이 격변하는 시대 속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관한 것입니다."

[파잘 아흐마드 오리야, 아프가니스탄 정치 전문가] "상하이 정신은 SCO 회원국들 사이에서 상호 존중, 협력, 그리고 공동의 원칙을 특징으로 하는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를 전 세계로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막디 아메르, 전 주중 이집트 대사] "상하이 정신은 단순한 구호에 그치지 않습니다. 실행을 위한 툴이 있고 이 툴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중국은 이러한 협력을 강화하는 데 다시 한번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화통신 기자 아스타나/비슈케크/카불/카이로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