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이재명 대통령, 日 정치권 인사들과 연쇄 접견…"한일 협력 확대"

안서희 기자 2025-08-24 14:21:18
한일 공동이익·상생협력 필요성 재확인
이재명 대통령이 24일 일본 도쿄의 한 호텔에서 일한의원연맹 회장인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 등 의원단을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일본을 방문 중인 이재명 대통령은 24일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를 비롯한 일한의원연맹 소속 인사들을 접견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접견에서 이른 시일 내에 다시 대화를 나누게 된 점에 대해 기쁘다는 뜻을 밝혔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이시바 시게루 총리와의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일이 함께할 때 더 큰 공동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스가 전 총리 등은 한일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 대통령이 바쁜 일정에도 첫 양자 해외 방문국으로 일본을 찾아준 점에 환영의사를 밝혔다. 특히 스가 전 총리는 "대통령과 만남 횟수 기록을 세워보고 싶다"고 언급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양측은 미래지향적 상생협력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일본 입헌민주당 노다 요시히코 대표와 의원단도 만나, 글로벌 환경 변화 속에서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서 긴밀히 소통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측은 정부 간 채널뿐 아니라 의원외교를 통한 지속적인 교류의 중요성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