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재명 대통령, 취임 후 첫 기자회견…"국민 질문에 겸허히 답하겠다"

김인규 기자 2025-07-03 09:24:20
'대통령의 30일' 주제로 민생·외교·문화 등 4개 분야 질의응답 '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파인그라스에서 열린 문화예술계 수상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코노믹데일리] 이재명 대통령이 취임 한 달을 맞아 3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연다. 기자회견은 약 1시간 40분 동안 진행될 계획이며 자유롭게 문답할 수 있는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진행된다. 주제는 '대통령의 30일, 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다'로 진행된다.

이재명 대통령은 앞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절박한 각오로 쉼 없이 달려온 지난 30일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4년 11개월의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자 기자회견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번 기자회견의 목적을 밝혔다.

그러면서 "당면한 현안부터 국정 방향과 비전까지 주권자 국민의 질문에 겸허히 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회견은 민생·경제와 정치·외교·안보, 사회·문화와 기타 등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눠 진행되며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역대 대통령들이 취임 100일 무렵 첫 회견을 열었던 것과 비교하면 빠른 시점으로 대통령의 소통 강화 의지가 엿보인다.

이재명 대통령은 취임 후 지난 한 달에 대해 "지난 30일, 5200만 국민의 간절한 열망과 소망을 매 순간 가슴에 새겼던 치열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