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통신

[경제동향] 中 3월 대종상품 가격지수 전월比 0.7% 상승

叶昊鸣,李紫恒,杨世尧 2025-04-08 13:59:01
3월 19일 허베이(河北)성 탕산(唐山)항 징탕(京唐)항구 컨테이너 부두 야적장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베이징=신화통신) 올 3월 중국 대종상품(벌크스톡) 가격지수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물류구매연합회(CFLP)에 따르면 지난달 대종상품 가격지수는 113.4로 전월 대비 0.7%,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했다.
세부 종목별 지수 중 비철금속 가격지수의 상승폭이 확대됐고 농산물 가격지수도 3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웨이리(魏莉) 상하이 강롄(鋼聯)센터 연구원은 "비철금속 가격지수의 상승폭이 확대된 것은 관련 장비 제조업과 하이테크 제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반영한다"며 전통적인 소비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시장 수요의 회복이 가격 상승을 뒷받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관세 등의 요인으로 인해 구리, 주석 등 기본 금속 가격이 상승한 것도 원인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들은 올 3월 에너지 제품의 시장 수요가 다소 증가했지만 글로벌 유가 하락, 시장 공급 충분, 국제 무역 마찰로 인한 철강 수출 억제 등의 영향으로 여러 에너지 제품 가격이 지난달보다 하락했다고 보고 있다. 국제 원유 가격이 하락하면서 다수의 화학제품 가격도 떨어졌다.

CFLP 관계자는 생산∙투자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건설업이 회복되며 신구 동력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경제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불확실성과 불안정 요소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일부 산업의 시장 수요 부족 문제가 여전히 두드러지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대종상품 분야의 신질생산력 육성∙발전을 강화하고 물류의 비용 절감 및 품질∙효율 향상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