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의과학연구정보센터ㆍNRIC 전문연구정보 중앙센터, 2월 운영 종료

안서희 기자 2025-02-20 16:56:25
예산 삭감으로 재정난 이기지 못하고 28년만에 역사 속으로
의과학연구정보센터(MedRIC) 홈페이지 화면
[이코노믹데일리] 국가지정 의과학연구정보센터(MedRIC)가 2월을 끝으로 활동을 중단한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의과학연구정보센터의 이번 결정은 정부의 R&D(연구개발) 예산 삭감으로 재정난이 심화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다만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홈페이지는 당분간 유지된다.

의과학연구정보센터는 1997년 설립돼 의학·간호학·치의학 분야의 연구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전문연구정보센터로 △한국의학논문데이터베이스(KMbase) △한국임상연구데이터베이스(KCT) △근거중심 임상질문 답변(EviPedia) △코크란 한국어 번역 라이브러리 등을 운영하며 연구자들을 지원해왔다.

이와 함께 한국연구재단이 운영하는 NRIC(National Research Information Center) 전문연구정보 중앙센터도 28일부로 사이트 운영을 종료한다. 

NRIC 전문연구정보 중앙센터는 국내 연구자들에게 기초연구에 필수적인 연구지식 정보를 수집·가공·재생산해 서비스하고 산학연관 등 연구 생태계 구성원 간 소통의 장을 제공해 기초연구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운영돼 왔다.

NRIC 전문연구정보중앙센터 측은 "28일부로 사이트 운영이 종료된다"며 "회원 계정 및 회원정보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기한 내에 삭제해 파기된다. 그동안 NRIC 전문연구정보 중앙센터에 보내 주신 성원에 감사 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