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증권, 'AI&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 진행

김광미 기자 2025-01-14 10:53:55
울산과학기술원·포항공대·한국과학기술원 재학생 참여
KB증권 임직원, 울산과학기술원·포항공대·한국과학기술원 및 미국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전문 기업 '링크', AI 관련 성인 대상 실무 교육 콘텐츠 제공 기업 '패스트캠퍼스' 관계자와 본선 진출 학생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KB증권 본사에서 'AI&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를 마치며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B증권]
[이코노믹데일리] KB증권이 지난 10일 울산과학기술원, 포항공대, 한국과학기술원과 'AI&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를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KB증권이 후원한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해 11월부터 국내 공과대학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됐다. 고객의 해외주식 투자 편의성 제공과 투자 경험 확산을 위한 우수 아이디어 확보를 목표로 '미국 금융 공시 자료 분석 및 질의 응답을 위한 FinanceRAG모델(금융지식을 LLM에게 제공하는 RAG 모델) 개발'을 주제로 실시됐다.

경진대회에는 약 230명의 학생들이 지원했고, 40명(11팀)이 결선에 올랐다. 수상팀에게는 총 1200만원 상당의 상금을 전달했다.

최종 대상인 'KB증권상'은 November팀이 수상해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이들은 검색증강생성(RAG) 구축에서 높은 정확도를 기록했고 금융 질의응답 챗봇을 제안하면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 금상은 △Newbies팀 △GAR팀 △주지수팀 은상은 △FINDER팀 △이박터팀에게 돌아갔다. 우수 팀에게는 KB증권 올해 신입 공채 지원 시 우대가점을 부여한다.

강진두 KB증권 경영기획그룹 부사장은 "이번 수상자들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대고객 혁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AI 기술 기업과의 협업 및 산학협력을 통한 공동 연구, 공모전 개최 등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AI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