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카카오, 동반성장 대상 수상…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 성과

선재관 기자 2024-12-11 14:28:27
'프로젝트 단골'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향후 지원 확대 예정
10일 진행된, 2024년 대한민국 동반성장 대상 시상식 왼쪽부터 동반위 이달곤 위원장, 카카오 박윤석 동반성장 성과리더

[이코노믹데일리] 카카오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년 대한민국 동반성장 대상’에서 지역사회 동반성장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카카오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단골’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카카오는 2022년부터 ‘프로젝트 단골’을 운영하며 소상공인이 고객과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환경을 제공해왔다. 2024년에는 제주 칠성로와 서울 노원구 공릉숲길 등 주요 지역 상점가를 지원하는 ‘단골거리’ 사업을 동반성장위원회와 공동으로 진행했다.  

‘프로젝트 단골’은 소상공인들에게 1:1 맞춤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며 온라인 상점 운영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전국 2,800여 명의 상인이 디지털 교육을 받았고 2800여 개의 신규 톡채널이 개설되었다. 이를 통해 73만 명의 고객이 톡채널을 통해 소상공인들과 소통하고 있다.  

‘프로젝트 단골’은 소상공인들에게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했다. △톡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 △매장 홍보 키트 △오프라인 이벤트 등은 지역 상권의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특히 이러한 상생 노력을 통해 소상공인들은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온라인 기반의 경제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었다.  

카카오는 앞으로 ‘프로젝트 단골’을 강화할 방침이다. 사업 지역을 확대하고 업종별 맞춤 교육과 상시 지원 멘토 육성, 우수 점포 발굴 등의 신규 프로그램을 도입해 소상공인 지원을 체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윤석 카카오 동반성장 성과리더는 “단골거리 사업이 지역 상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