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네이버클라우드, 초거대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 'N클루' 출시 

선재관 기자 2024-12-05 16:50:09
'하이퍼클로바X' 활용해 정교한 개인화 마케팅 제공 AI 기반 데이터 분석으로 마케팅 정교화   LG전자와의 공동 연구로 효과 검증  
네이버클라우드

[이코노믹데일리]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초거대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고객 분석 및 마케팅 솔루션 ‘N클루(NCLUE)’를 5일 출시했다. 기업은 이를 통해 고객 행동 예측과 상품 추천 등 개인화 마케팅을 정교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N클루’는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입력하면 고객 행동을 예측하고 고유한 마케팅 피처(feature)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프로파일링, 행동 분석, 타겟 마케팅 등이 가능해진다.  

특히 입력된 데이터는 다른 기업과 공유되지 않으며 AI 모델에 재학습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가 보장된다는 점이 강점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를 통해 마케팅 실행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강조했다.

 
네이버클라우드, 초거대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N클루’ 출시.
 
‘N클루’는 출시 전 LG전자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효과가 검증됐다. LG전자는 네이버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스마트홈 특화 모델과 융합해 고객 행동 예측 정확도를 높였다. 이를 통해 광고 클릭률(CTR)이 최대 2.5배 증가했으며 마케팅 및 추천 서비스 분야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였다.  

LG전자는 이 기술을 자사 제품 마케팅과 콘텐츠 추천 등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향후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를 연동해 기업 고객들이 ‘N클루’를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글로벌 DX&이노베이션 부문장은 “‘N클루’는 AI 기반으로 마케팅 생산성을 높이고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는 솔루션”이라며 “앞으로도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다양한 AI 솔루션을 선보여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