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데일리] KT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문자 수신 고객에 대한 분석 자료를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내고객분석리포트'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기업 고객에게 고객 관련 통계 및 관심사를 리포트 형식으로 무료로 제공하며, 동종 업종 내 경쟁사 모바일 트래픽 추이까지 지원한다.
KT의 '내고객분석리포트'는 RCS문자 수신 고객의 정보를 분석해 인구통계 정보뿐만 아니라 라이프 이벤트 등 고객의 관심사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기업이 KT를 통해 RCS문자를 발송할 경우, 문자 수신자 중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분석한 자료를 리포트로 정리해 제공하는 방식이다.
RCS는 기존 문자 서비스에서 지원하지 않던 고용량 파일 첨부, 읽음 확인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차세대 문자 서비스로, KT의 '내고객분석리포트'는 이를 기반으로 한 고객 분석 서비스이다. 기업들은 이를 통해 신상품 출시나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고객의 상황과 취향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자사 및 경쟁사의 고객 관심도는 물론, 시장 내 경쟁 서비스에 대한 모바일 트래픽 추이를 포함해 보다 종합적인 시장 분석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시장 내 경쟁 현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 마케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내고객분석리포트’는 KT의 ‘스마트메시지RCS’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KT는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하여 RCS문자 서비스가 기업들의 영업 활동을 돕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명제훈 KT Enterprise통신사업본부 상무는 “KT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RCS 이용 기업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내고객분석리포트가 마케팅 문자를 사용하는 고객사들에게 차별화된 마케팅 도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코노믹데일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