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삼성전자, 英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인수

고은서 기자 2024-07-18 10:30:31
삼성전자가 인수한 영국 지식그래프 기술 스타트업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이미지[사진=삼성전자]
[이코노믹데일리] 삼성전자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지식 그래프 기술을 보유한 영국 스타트업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2017년 옥스퍼드 대학교 교수 3인이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데이터를 사람의 지식 기억 및 회상 방식과 유사하게 저장, 처리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식 그래프는 관련 있는 정보들을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주는 기술이다. 데이터를 통합하고 연결해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빠른 정보 검색과 추론을 지원해 보다 정교하고 개인화된 인공지능(AI)을 구현하는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또 실생활에 사용되는 기기에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지식 그래프로 변환하고 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연산이 수반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기도 하다.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는 지식 그래프 기술을 개발해 이를 성공적으로 상용화했으며 현재 유럽 및 북미 지역의 금융, 제조,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분야 회사들과 협력 중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진화된 지식 그래프 핵심 기술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 기술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부터 강조한 온디바이스 AI와 결합해 민감한 개인 정보가 기기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면서도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