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ESG 경영 강화' 쎌바이오텍, 환경경영 국제 표준 'ISO 14001' 인증 획득

안서희 기자 2024-04-11 14:13:40
지속 가능한 환경, 글로벌 스탠다드 시스템 구축 글로벌 스탠다드 위한 GMP·ISO 9001·HACCP·HALAL·Kosher 인증 보유
쎌바이오텍이 환경경영 국제 표준 ISO14001 인증 획득했다. [사진=쎌바이오텍]

[이코노믹데일리] 쎌바이오텍의 '안전한 유산균, 듀오락(DUOLAC)'브랜드가 글로벌 인증기관 로이드인증원(LRQA)으로부터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쎌바이오텍은 이전부터 품질환경 경영방침에 따라 △환경법규 준수·관리 △환경 영향의 최소화 △지속적인 환경개선 활동 등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시스템 운영 기반을 구축했다. 이러한 기반이 제품 개발 및 생산 등 기업 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환경경영 관리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ISO 14001' 인증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쎌바이오텍은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그동안 버려지던 ‘유산균 발효액’을 환경친화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유기농업자재로 등록하고, 김포시와 함께 친환경 비료 ‘바이오락토’를 생산하고 있다. 아미노산·효소 등의 생리 활성물질이 포함된 바이오락토는 김포도시농부학교 등에 기부하고 있다.
 
쎌바이오텍은 ISO 14001 외에도 다양한 인증 기반의 국제 표준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유산균 선진 시장인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기준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GMP △ISO 9001 △해썹(HACCP) △할랄(HALAL) △코셔(Kosher) 인증을 획득해 세계 5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산 유산균 11종에 대해 세계 최상위 안전성 인증 제도 美 FDA GRAS를 취득했다. 11종 등재는 단일 기업 중 세계 최다 건수로, 유수의 글로벌 기업을 꺾고 세계 시장에서 K-유산균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입증한 국가적 성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쎌바이오텍은 지난 3월 마이크로바이옴 대장암 신약 ‘PP-P8’의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아 바이오의약품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PP-P8은 한국산 유산균을 활용한 경구용 유전자 치료제로, 기존 약물들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개발되는 혁신 신약(FIRST-IN-CLASS)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