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K텔레콤, 벚꽃 명소 혼잡도, 에이닷으로 쾌적한 벚꽃 나들이 지원

선재관 2024-03-25 10:40:07
SKT는 25일부터 AI 개인비서 ‘에이닷’에 벚꽃 명소 혼잡도 정보를 추가해 공개한다고 밝혔다.[사진=SK텔레콤]

[이코노믹데일리] SK텔레콤은 봄의 대표 꽃 벚꽃이 만개함에 따라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에이닷'에 벚꽃 명소 혼잡도 정보를 추가해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빅데이터 기반 분석을 통해 얻은 실시간 혼잡도 정보와 방문 트렌드, 연령대별 선호 장소 등을 제공하여 쾌적하고 즐거운 벚꽃 나들이를 지원한다.

에이닷 혼잡도 서비스는 기지국 등 통신용 장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하철, 쇼핑몰, 관광지, 체육시설 등의 혼잡 정도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지난해 11월 처음 런칭된 이후 시의성에 맞춰 혼잡도 정보가 필요한 장소 정보를 추가해왔으며, 이번에는 벚꽃 시즌을 맞아 37곳의 벚꽃 명소를 추가했다.
 
22, ‘23년 벚꽃 시즌 인기 장소 Top 10

에이닷 앱에서 "벚꽃" 또는 "벚꽃 명소"를 검색하면 인기 있는 벚꽃 명소들의 요일, 시간대별 예상 혼잡도와 실시간 혼잡도, 최근 방문 트렌드, 방문자 연령대별 분포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혼잡도 예측 알고리즘을 개선하여 더욱 정확한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며, 주요 명소별 사진, 위치 정보, 주변 정보 등도 함께 제공하여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SK텔레콤은 2022년과 2023년 벚꽃 시즌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장 많이 찾았던 전체 방문객 수 Top 10과 연령대별 인기 장소 Top 5를 공개했다. 석촌호수가 2년 연속 방문객 수 1위를 차지했으며, 잠원한강공원, 매헌시민의숲, 물왕호수 등이 새로운 인기 장소로 부상했다. 또한 연령대별 선호도는 20대는 서울 시내, 30~40대는 공원, 50대 이상은 경기도 외곽 지역으로 나타났다.

윤현상 SK텔레콤 AI서비스사업부 인터랙션 담당은 "에이닷 혼잡도 서비스는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실시간 혼잡도 정보와 유용한 방문 정보를 제공하여 벚꽃 나들이를 더욱 즐겁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에이닷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